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문화이슈

한가위 가을 축제 한마당

월별 문화이슈 선택

바로가기

2015 09.24.

귀성의 고단함을 견디며 찾아간 고향. 혹은 그렇게 찾아온 형제나 친구를 맞이하는 고향집 사람들. 모두 모인 것은 반가운데 무엇을 하면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가질 수 있을까? 다행히 추석에도 쉬지 않고 열리는 가을 축제가 꽤 많다. 지역별로 특색 있는 이벤트로 한마당 잔치를 벌이며 기쁨을 나눌 수 있으니 콕 찍어 참석해보자. 축제 별 프로그램을 미리 파악하고 가면 더욱 완벽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제목)한가위가을 축제 한마당
(부제)고향가서 뭐하지? 

귀성의 고단함을 견디며 찾아간 고향. 혹은 그렇게 찾아온 형제나 친구를 맞이하는 고향집 사람들. 모두 모인 것은 반가운데 무엇을 하면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가질 수 있을까? 다행히 추석에도 쉬지 않고 열리는 가을 축제가 꽤 많다. 지역별로 특색 있는 이벤트로 한마당 잔치를 벌이며 기쁨을 나눌 수 있으니 콕 찍어 참석해보자. 축제 별 프로그램을 미리 파악하고 가면 더욱 완벽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
오대감 한가위잔치
남산골한옥마을은 추석을 맞아 2015년 9월 27일(일)~9월 28일(월) 이틀 동안 우리의 대표 명절을 되새기고 즐길 수 있는 [오(五)대감 한가위 잔치]를 개최한다. [오(五)대감 한가위 잔치]는 남산골한옥마을 전통가옥 다섯(五)채의 양반 댁에서 열리는 한가위 잔치를 콘셉트로 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추석에 행해졌던 세시풍속 체험과 세시놀이·민속놀이, 전통공연 등 시민들이 직접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명절이면 으레 느낄 수 있었던 설렘과 전통문화가 사라져가는 요즘, 남산골한옥마을은 시민들에게 명절에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체험과 함께 한옥의 정취를 느껴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일시 2015년 9월27일~28일
-장소: 남산골 한옥마을
-공식홈페이지:http://hanokmaeul.or.kr
-문의: 02-2261-0502

전북 전주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 강강술래축제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전주한옥마을 일대에서 한복을 입은 시민들과 귀성객, 관광객이 참여하는 강강술래 축제가 펼쳐진다. 올해 첫 회를 맞이하는 강강술래축제는 개인의 후원금과 입장권 수입만을 통해 운영되는 민간주도형 축제로 이번에는 그 동안 한옥마을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참가자 전원이 한복을 입고 펼칠 한옥마을길거리퍼레이드와 전주천 강강술래 군무는 전주만의 체험형 축제의 진수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일시 2015년 9월 28일 
-장소: 경기전, 전주천 등 한옥마을 일원
-공식홈페이지: http://blog.naver.com/2015fullmoon
-문의: (063)232-3631

충남 공주시 금성동
공주알밤축제
전국에 널리 알려진 밤의 고장 공주, 특히 공주시의 특산품으로 유명한 정안밤은 공주시 정안면 농가에서 생산하는 지역 특산품이다.
정안 밤이 이렇게 유명해진 까닭은 새마을운동사업의 하나로 전국의 산에 밤나무를 심게 하던 시절에 정안면 일대 산의 수종을 온통 밤나무로 채운 덕도 있지만 아무리 많이 수확한들 맛이 없으면 특산물이 될 수가 없다. 다행히도 정안면은 차령산맥 주변에 위치하여 밤나무의 생육에 적합한 기후와 토질이 형성되어 당도가 높고 고소한 정안밤 특유의 맛이 있으며 저장력이 타지역 밤보다 우수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값싸고 질 좋은 공주알밤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는 일년에 단 한번.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공주알밤축제」에서 열리는 직거래장터에서 만날 수 있다. 밤 직거래뿐만 아니라 이 축제에서는 「밤송이 까기」와 알밤을 던져 넣는「알밤투호체험」, 「알밤 까기 체험」, 「알밤무게 맞추기」, 「알밤 굽기 체험」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밤을 소재로 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 일시: 2015년 9월 26일 ~ 10월 4일
- 행사장소 :금성동 연문 광장일원
- 공식홈페이지 : http://tour.gongju.go.kr/tour/sub02_05_05.do 
- 문의 : 041-840-8069

경북 봉화 
봉화 송이 축제
[봉화 송이축제]는 자연자원과 문화자원을 연계한 관광과 지역문화 관광축제를 연계한 체험형 관광축제이다. 2005년부터 사전행사로 개최되는 춘양목송이배 산악자전거 대회 등의 즐길거리와 뗏목체험, 한지공예 등의 체험도 함께 할 수 있다. 신비에 쌓인 송이의 생태를 관찰함은 물론 직접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청정자연에서 재배한 지역 농특산물 또한 축제에서 빼어놓을 수 없다. 아울러 축제 기간에 함께 이루어지는 청량문화제는 향토 고유의 전통민속놀이를 재현하고, 주민화합의 한마당을 만드는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198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청량문화제의 행사 내용으로서는 삼계줄다리기 및 전통혼례의 재현, 주부, 학생 등의 백일장 및 한시 백일장, 서예, 사군자, 도예, 투호놀이 등의 체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
- 일시 : 2015년 10월 2일 ~ 5일
- 행사장소 :봉화읍 체육공원, 관내 송이산 일원
- 공식홈페이지 :http://www.bonghwafestival.com/songi/
- 문의 : 054-679-6311~5

인천
인천소래포구축제
[인천 소래포구축제]는 수도권 유일의 재래어항이라는 기본 컨셉을 바탕으로 열리는 축제이다. [인천 소래포구축제]는 여러 가지 경연행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볼거리는 물론 행사장 앞 도로까지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여 관광객 중심의 축제가 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축제에는 다양하고 풍성한 참여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관광객과 주민이 하나가 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축제 기간 중 소래포구의 특산물 홍보를 위한 각종 젓갈과 지역 농수산물의 할인판매, 그리고 깜짝 경매행사, 어죽 시식회 등도 관광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소래포구의 관광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일시 2015년 10월 16일 ~ 18일
-장소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소래습지생태공원 일원
-공식홈페이지: http://www.soraefestival.net
-문의 032-453-2140

충남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남당항은홍성읍서측 2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1종 어항으로 서해안에서 이름난 미(味)항이다. 꽃게, 새조개, 쭈꾸미 등 어종이 풍부한 천수만에 위치한 청정 어항으로 9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는 대하의 담백한 맛과 구수한 향을 잊지 못하는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1907년부터 개최해 온남당리 대하축제는 매년 가을에 열린다. 10월부터 11월까지 서해안 일대에서 왕새우 파티가 펼쳐지는데 새우잡이의 제철이라 대하를 맛나게 먹을 수 있다. 대하축제는 단순한 먹거리 축제에서 벗어나 갯벌에서 조개도 잡고 대하도 잡는 등 참여 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풍어제, 어선퍼레이드, 노래자랑, 대하까기, 대하잡이 등 다양한 행사와 특산물 판매장을 운영해 좋은 대하를 싼 값에 살 수 있어 해마다 70만명 이상이 찾아와 추억을 만들고 있다. 축제기간 동안 싱싱한 생새우를 비롯해 소금구이, 대하찜, 튀김요리, 대하장 등 맛나게 요리된 다양한 대하요리를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관광객 노래자랑, 댄스 페스티벌, 대하잡기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시: 2015년 9월 19일 ~ 10월 4일
-장소: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 859
-공식홈페이지: http://tour.hongseong.go.kr
-문의: 홍성군청 문화관광과 041-630-1378 남산골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 공주알밤축제 봉화송이축제 인천소래포구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 공주문화관광 한국관광공사 홍성문화관광 봉화관광 인천남동구청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한가위 가을 축제 한마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