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문화자료관

문화자료관

다채로운 문화 기록자료를 한데 모아 선보입니다.

  • 텍스트
  • 이미지
  • 영상
  • 음원
  • 문화예술
  • 문화유산
  • 문화산업
  • 문화생활
  • 관광/여행
  • 체육
  • 도서
  • 공연/전시
  • 행사/축제
  • 교육/체험
  • 관광/여행
  • 체육
  • 문화재/유물
  • 국악/음악
  • 콘텐츠/영화
  • 미술/디자인
  • 도서
  • 연구/자료
  • 봉사/교류
  • 정책/뉴스/지식
  • 자격/증명/저작권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2009 KOCCA FOCUS (상권)
    분야 : 일반 장르 : 일반

    제1호 영국 창조 산업의 사례분석 및 벤치마킹 방안 / 노준석 1. 창조 경제와 창조 산업의 패러다임 1) 패러다임 변화와 창조경제의 부상 2) 창조 산업의 개념과 특성 3) 창조 산업의 특성 2. 영국 창조산업의 성과 1) 국민 경제적 측면 3. 영국 창조산업의 추진전략 분석 4. 한국형 창조 산업을 위한 벤치마킹 방안 1) 한국형 창조 산업 육성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국가 아젠다 설정이 필요 2) 창조적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통해 창조 산업 클러스터 전략 마련 3)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4) 한국형 창조 산업의 글로벌화 전략 제2호 드라마제작유통의 현재와 진흥방향 / 김영덕 1. 서론 2. 드라마의 제작과 유통개요 1) 드라마 제작 주체 2) 연간 드라마 제작 규모 3) 해외수출 3. ‘드라마’의 사회적 중요성 1) 사회문화적 관점 2) 경제적 관점 4. 드라마제작유통의 문제점 1) 드라마 제작 시스템 붕괴 위기 2) 드라마수익구조의 악화 3) 제작비 상승 4) 저작권 배분등 5. 진흥정책방향 제3호 국내 콘텐츠산업 스토리텔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공적 지원 방안 / 박웅진 1. 역사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스토리텔링 1) 인간의 삶과 함께 시작된 스토리텔링 2)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스토리텔링의 진화 3)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스토리텔링의 확장 4)‘꿈의 사회’를 향한 스토리텔링의 변주(變奏) 2. 콘텐츠산업과 스토리텔링 1) 개념 2) 중요성 3. 국내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SWOT 분석 1) 현황 2) SWOT 분석 4. 해외 스토리텔링 현황과 시사점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중국 5) 논의 5. 스토리텔링 활성화를 위한 전략추진 방안 1) 스토리텔링 기반 조성 2) 스토리텔링 기획 및 창작 지원 3) 스토리 유통 및 비즈니스 지원 4) 스토리텔러 양성 및 문화적 저변 확대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공간 콘텐츠의 활용성 강화 제4호 2009년 상반기 ‘한류’콘텐츠 현황 / 윤재식 1. 일본 내 한류콘텐츠 현황 2. 중국 내 한류콘텐츠 현황 3. 베트남 내 한류콘텐츠 현황 4. 대만 내 한류콘텐츠 현황 5. 기타 지역 내 한류콘텐츠 현황 6. 2009년도 상반기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제5호 한국 만화산업의 카투노믹스(Cartoonomics) 전략 / 박성식, 노준석 1. 만화의 다원적 가치 1) 경제적 가치 2. 해외 만화산업 시스템 분석 1) 미국의 만화산업시스템 2) 일본의 만화산업 시스템 3) 프랑스의 만화산업시스템 4) 해외 만화산업 시스템 분석의 시사점 3. 한국 만화산업 구조분석 1) 만화산업 매출액 2) 만화산업 수출액 3) 종사자 현황 4) 출판만화 시장현황 5) 국내 만화콘텐츠 소비 행태 4. 한국 만화산업의 한계와 발전 전략 1) 한국 만화산업의 문제점과 과제 2) 1~2차 한국 만화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진단 &n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2009 KOCCA FOCUS (하권)
    분야 : 일반 장르 : 일반

    제9호 방송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외주제도 개선방안 / 이만제, 강익희, 윤재식, 김영덕, 조용순 1. 외주제도 개선의 필요성 2. 해외 사례 1) 영국 2) 일본외주현황과 정책 3) 프랑스 방송 프로그램 외주 제작 정책 및 현황 3. 외주제작 가이드라인 4. 외주인정제 5. 표준제작비 6. 외주제작의 공정한 거래환경 구축 1) 저작권 귀속 일반론 2) 외주제작 형태에 따른 저작권 귀속 3) 공정 경쟁 환경 구축 4) 대체적분쟁해결 7. 결론: 외주제도 개선 방안 제10호 중국 콘텐츠산업 현황과 시장진출 방안 / 강만석, 김민규, 이재민 1. 왜 중국 콘텐츠 시장인가? 2. 중국 콘텐츠산업 현황과 전망 1) 출판 2) 영화 3) 드라마 4) 애니메이션 5) 게임 3. 중국 콘텐츠 정책동향 1) 출판 2) 영화 3) 드라마 4) 애니메이션 5) 게임 4. 시장진출 방안 1) 출판 2) 영화 3) 드라마 4) 애니메이션 5) 게임 5. 맺음말 제11장 세계 게임 심의제도의 추세 및 함의 / 김민규, 홍유진, 박태순 1. 서 론 2. 국가별 게임 심의제도의 동향 A. 국가별 게임 심의제도 (1) 한국 게임물등급위원회(GRB : Game Rating Board) (2) 미국 ESRB(Entereainment Software Rating Board) (3) 유럽 PEGI(Pan Europe Game Information) (4) 일본 CERO(Computer Entertainment Rating Organization) (5) 중국 신문출판총서?문화부 (6) 호주 OFLC (Office of Film and Literature) (7) 뉴질랜드 OFLC (Office of Film and Literature Classification) (8) 남아프리카 공화국 FPB(Film and Publicarion Board) (9) 영국 BBFC(British Board of Film Classification) (10) 이란 ESRA(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Association) (11) 브라질 DJCTQ(Department of Justice, Rating, Titles and Qualification (Departamento de Justica, Classificacao, Tctulos e Qualificacao in Portuguese) (12) 싱가포르 MDA (Media Development Authority) B. 국가별 게임 심의결과 사례 비교 3. 세계 게임 심의제도의 추세와 함의 (1) 최근 세계 게임심의제도의 추세 4. 맺음말 제12호 드라마에서 스타 참여의 효과와 지속성 분석 / 권호영 1. 들어가며 1) 연구의 목적 2) 드라마를 분석한 이유 3)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스타 파워 2. 연구방법 1) 연구 자료 2) 조작적 정의 3) 분석 방법 3. 연구결과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7-05]포털의 UCC 서비스 전략 현황
    분야 : 일반 장르 : 방송

    [KBI포커스07-05] 포털의 UCC 서비스 전략 현황이동훈 연구원(02-3219-5461 / blueldh@kbi.re.kr)포털의 주요 경쟁 전략이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심에서 SNS와 UCC의 통합서비스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포털의 UCC 기반 비즈니스모델이 어느 정도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가진 수익모델을 만들어내는가에 UCC 열풍의 허와 실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산업에서 키 플레이어로 위상이 급부상하고 있는 국내 포털의 미디어 전략을 UCC 차원에서 진단했다. [보고서 요약문]Ⅰ. 서론■ 최근 온라인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경제적 중요성 증가와 더불어 포털 미디어에 대한 관심 증대. 구글의 유튜브 인수 등은 UCC의 경제적 영향력을 입증■ 따라서 국내 종합포털과 동영상 전문 UCC포털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UCC 현황을 포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Ⅱ. 포털 관련 온라인 미디어 환경의 변화■ 포털은 검색서비스에서 출발해 전자우편, 커뮤니티서비스, 커뮤니케이션서비스를 겸한 복합 전략을 거쳐 최근 온라인 복합미디어로 진화 중■ 인터넷 이용자의 이용 목적과 동기의 대부분이 문화소비 관련임을 고려할 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문화생산/소비 미디어로서 포털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 향후 포털이 고려해야 할 미디어 경쟁 환경은 다음과 같음■ 첫째, 온라인, 오프라인 미디어 간의 경쟁 양상 도래. 종전에는 분리된 시장이었던 온라인, 오프라인 미디어 시장이 융합되어 동일 시장 내에서 경쟁이 발생■ 둘째, 포털의 경쟁 전략 변화.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심의 전략에서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UCC 통합서비스 전략으로 전환■ 셋째, 포털에 대한 제도적 규제 요구 증대. 포털의 불공정 거래행위, 저작권 등에 관련해 제도적 규제 장치 마련의 필요성 높아짐Ⅲ. 포털의 UCC 서비스 현황과 특징■ 2005년까지 UCC는 판도라TV, 마이TV 등 인터넷 CP들의 UCC가 포털의 검색서비스를 통해 유통되는 수준에 머무름. 종합포털은 2005년 말 전용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본격적인 참여를 시작■ 2006년 초에는 포털을 비롯해 UCC 기반 인터넷 CP들이 경쟁적으로 멀티미디어 UCC 저작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본격적인 UCC 경쟁이 시작됨■ 2006년 들어 온라인 미디어들이 UCC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종합포털과 동영상 전문 UCC포털로 UCC 시장이 양분되는 양상을 보기 시작■ 최근 포털의 UCC 관련 특징적인 움직임은 다음과 같음■ 첫째, 포털 도입페이지에 UCC를 배치하는 공격적 노출 전략 채택■ 둘째, 다음은 이원화됐던 동영상서비스를 tv팟으로 통합. tv팟과 카페, 블로그 등 커뮤니티 기반의 UCC 동영상 통합섹션인 동영상 베타를 통합■ 셋째, 모바일 UCC로의 진출■ 넷째, 커뮤니티, SNS 등의 네트워킹 파워와 UCC의 연동을 통해 트래픽을 포털 내에 묶어두는 전략을 채택Ⅳ. 포털의 UCC 전략의 과제■ 향후 포털의 UCC 서비스전략에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음■ 첫째, 차별화된 독점 UCC의 생산을 위한 제휴■ 둘째, SNS를 활용한 UCC 확산 전략■ 셋째, 유무선 통합 UCC 참여 및 이용 환경의 구축■ 넷째, 저작권 처리. 특히 동영상 UCC의 소스가 상당 부분 지상파방송의 프로그램임을 고려할 때, 저작권 보호 요구는 앞으로 더욱 강해질 것으로 전망- 지상파방송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동시에 UCC를 활성화시키는 전략은 포털 또는 동영상 전문 UCC서비스기업이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7-07]영상물 유통시장의 변화와 신디케이션의 가능성
    분야 : 일반 장르 : 방송

    KBI포커스 07-07 영상물 유통 시장의 변화와 신디케이션(Syndication)의 가능성최세경 책임연구원(02-3219-5444 / newsman@kbi.re.kr) 영상 신디케이션 비즈니스 활성화는 "국내 영상물 유통시장 구조 개선이 선행되어야"▲ 사업자들이 연대하여 지상파와 경쟁할 영상물 신디케이터 육성▲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비즈니스 일정부분 제한 ▲ 온라인 전용 콘텐츠의 외주제작 또는 신디케이션 구매 의무화 등 -----------------------------------------------------------------------------------최근 영상 신디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신디케이션 비즈니스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모호하다. 보고서는 신디케이션을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창구시장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제작자와 서비스 제공자가 불확실성의 위험을 공유하도록 만드는 비즈니스로 설명하고, 한국 방송시장에서의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다. ○ 국내에서 영상 신디케이션의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아시아 프로그램 수출시장의 형성과온라인 VOD 시장의 성장에서 찾고 있으나 그 성공가능성은 매우 불투명한 상황임○ 디지털 미디어융합 그리고 온라인 배포 비즈니스의 확산으로 온라인 기반의 신디케이션 모델이 강조되고 있으나, 이것은 유통방식에 있어서 오프라인 신디케이션 모델과 여러 가지 점에서 차이를갖고 있음○ 미국에서 확립된 오프라인 신디케이션 모델은 영상물의 재화적 속성인 수요 불확실성의 위험을 사업자끼리 분산하기 위한 목적에서 발전함. 이 오프라인 신디케이션 모델은 영상물의 권리 확보를통해 후속창구 또는 지리적 창구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임○ 반면에 온라인 신디케이션 모델은 이용자 또는 콘텐츠제공업자의 니즈를 고려하여 영상물을 조합하는 능력,그리고 그 기능을 극대할 수 있는 애그리게이팅(aggregating)에서 핵심가치가 창출됨. 따라서 유통기반에 따라 신디케이션 비즈니스 모델을 차별화하는 전략이 필요함 ○ 미국에서 신디케이션 비즈니스가 성공한 이유는 ‘후속창구효과’ ‘시장차별화’ ‘지역광고시장’이라 는 세 가지조건이 유기적으로 결합했기 때문임. 까닭에, 미국의 신디케이션 모델을 국내에 그대로적용하거나온라인 비즈니스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뒤따름.○ 국내 영상물 유통시장을 분석한 결과, 지상파방송이 후속창구를 지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리적 창구인 해외 수출시장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음. 더 나아가 최근 인터넷 방송을통해온라인 VOD시장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전략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남.○ 지상파방송의 영상물 유통시장 지배는 외주제작물에 대한 저작권 인정을 제한하고 상품가치있는 주요 프로그램을 자사의 가치사슬 상에 지속시키는 전략에서 발생함. 이러한 전략은 제작주체의 다원화 및제작 장르의 다양화를 저해함으로써 신디케이션 비즈니스의 성장을 제한하고 있음○ 한편, 인터넷포털은 VOD 중심의 동영상 시장에 참여하면서 온라인 신디케이션 영역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었음. 인터넷 포털은 영상물을 집적시키는 애그리게이팅까지 갖추고 있어 다른 신디케 이터에게 커다란 위협이 될 전망임○ 따라서 영상 신디케이션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국내 영상물 유통시장구조를 합리적으 로개선하는노력이 동시에 수반되어야 할 것임. 그 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7-10] 한미FTA : 유료방송시장 개방의 영향과 대응방안
    분야 : 일반 장르 : 방송

    [KBI포커스07-10] 한미FTA : 유료방송시장 개방의 영향과 대응방안권호영?하윤금 책임연구원 (3219-5425,5473 / hayk@kbi.re.kr) 한미FTA 타결에 따라 국내 PP시장이 개방되고 국산 영화, 애니메이션 쿼터 축소로국내 제작시장의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보고서는 국내 유료시장 개방에 따라 미국 미디어 기업의 진입방식 및 시장 잠식 규모예측과 방송쿼터 완화에 따른 문제점과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Ⅰ. PP시장 개방의 영향과 대응방안 ■ 한미FTA에서 타결된 방송산업의 개방 내용(2007년 4월 방송위원회 발표)○ PP에 대한 외국인 간접 투자 100% 허용 - 보도·종합편성·홈쇼핑 PP : 현행유지 - 적용시점 : 협정 발효일로 부터 3년후○ 비지상파부문(PP,위성,SO) 국내제작 영화, 애니메이션 편성쿼터 일부완화 - 국내제작 영화 : 현행 25% → 20% -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 현행 35% → 30%○ 수입 방송물에 대한 1개 국가 쿼터제한 완화 - 수입 영화, 애니메이션 및 대중음악 : 현행 60% → 80%■ 미국 미디어 기업의 진입 방식 ○ 미국 미디어 기업의 상당수는 채널 형태로 직접 진출할 것임○ 채널 형태로 진출할 기업 중 많은 기업이 SO와 제휴할 가능성이 높음 - SO와 제휴시 커버리지 확대가 용이함○ 채널 형태로 진출할 기업 중 영화 채널은 PP와 제휴할 가능성이 높음 - 국산 영화의 저작권은 대부분 온미디어와 CJ미디어가 보유 중○ 채널 형태로 진출할 기업 중 일부 기업은 채널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 독자 진출할 가능성이 있음(디즈니 등은 채널 아이덴티티를 강조함) ■ PP시장 개방으로 인한 미국 기업의 시장 잠식 규모○ 매출액은 2,778억원으로 한국시장의 27.6%(홈쇼핑 포함시 10.2%)를 점유○ 순이익은 391억으로 한국시장의 67.4%(홈쇼핑 포함시 11.9%)를 점유○ 시청률은 4.52%로 한국시장의 33.9%(홈쇼핑 포함시 32.5%)를 점유- 위의 값은 2005년도 재무자료와 2006년도 시청률을 이용한 것임○ 개방 시점에는 시장 규모와 시청률의 증대로 이보다 규모가 커질 것임 표1 미국 PP의 한국 PP시장의 예상 점유 규모 ■ 대응방안 □ 규제제도의 변화 개선○ PP의 자체 제작제도의 부활○ PP가 대형화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 PP가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수익을 남길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함 - SO와 PP간 수신료 배분 정상화, 유료방송 수신료 인상, 4천원 이하 티어 제공의 의무 제거□ 국산 편성규제의 내실화○ 현재도 일부 채널은 심야에 국산 프로그램을 주로 편성- 미국 PP를 포함한 모든 PP들의 편법 행위를 금지하는 방안이 필요□ PP의 프로그램 제작 지원○ PP의 프로그램 제작 지원○ PP를 위한 디지털 제작 센터의 구축○ PP의 프로그램 제작관련 요소시장의 개발 및 정비○ PP의 프로그램 제작 장비의 디지털화 지원○ PP의 해외 프로그램 판매 지원 Ⅱ. 방송쿼터 완화와 대안 ■ 방송쿼터 관련 한미 FTA 협상 결과 ○ 비지상파 부문(PP·위성·SO) 국내제작 영화·애니메이션 편성쿼터와 수입 방송물에 대한 1개 국가 편성쿼터 완화 - 국내제작 영화 (현행 25% → 20%), -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현행 35% → 30%)- 외국 영화/애니메이션/대중음악 (현행 60% → 80%)■ 편성쿼터 축소에 따른 영향○ 피해액 규모는, 2005년 구매액 기준 영화산업 약 21억 3천만원, 애니메이션 산업 약 1억 1천만원으로 예상됨 ○ 방송시간 기준 피해액은 애니메이션의 경우 구매액보다 많은 약 53억원으로 예상됨■ 편성쿼터 관련 문제점○ PP들은 국내제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7-1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드라마제작의 성과와 과제
    분야 : 제작 장르 : 방송

    [KBI포커스07-1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드라마제작의 성과와 과제 김영덕 연구원 (kimyd@kbi.re.kr) 유료매체 및 채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드라마가 제작, 유통되는 것은 결국 시청자의 기본적인 이익에도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내 문화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지상파 TV와 해외 구매 드라마의 유통창구로 전락해버린 방송채널시장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작지만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PP들의 드라마 제작의욕을 북돋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접근과 지원 정책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요약문] ?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은 케이블TV가 출범한 1995년부터 시작되었으나 그 이후를 소강상태를 유지해왔고 2006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임. 특히 온미디어와 CJ미디어계열의 채널 등이 가세하면서 드라마 제작시장이 뜨거워지고 있음. - 2002년 이후 케이블TV를 통해 한 번이라도 오리지널 드라마를 방송한 채널은 11채널, 30편임. 현재(2007.5.28~6.3) 방송되고 있는 드라마는 4개 채널에서 5편의 오리지널 드라마가 방송되고 있고 6월 이후에도 7개 채널이 방영계획 있음. ?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은 현재로썬 단기적 수익모델보다는 장기적인 전략에 입각해 드라마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음. 실제로 구매단가와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비가 10분의 1이상이나 차이가 나며 전반적으로 지상파TV에서 방송된 국내 드라마나 해외에서 구매한 미국드라마에 비해 시청률이 떨어지는 편임(표-20 참조). - 콘텐츠 홀더로써의 위상 확보, 채널 브랜드 및 이미지 고양, 향후 다원적 활용을 염두에 둔 포석의 의미와 더불어 지상파TV의 자체콘텐츠의 통제력 강화, FTA 등에 따른 해외드라마 구매기회의 축소 등에 일정부분 대비하는 측면도 자리하고 있는 듯함. ? 현재로써는 케이블TV에 적합한 드라마를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과 시도가 전개되고 있는 상황임. 지상파TV에서 다루기 어려운 성, 호러물, 법정 드라마 등과 같은 소재, 대학교와의 공동제작등, 지상파TV의 50%이하 저예산 드라마등 ?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지상파TV보다 편성여력이 있는 만큼, 시간적 여유를 갖고 제작에 임할 수 있고 일부 드라마는 방송되기 전에 제작비의 상당부분이 독립제작사에 건네지며 제작단가가 합리적으로 책정되어 지급되기도 함. 기존의 열악한 제작환경 및 불공정거래관행의 구태가 다소나마 개선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함. ? 기존의 지상파TV일변도에서 드라마 제작이 유료방송에서도 이뤄지게 됨에 따라 드라마 제작산업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고 나아가 시청자들도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드라마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으나 방송채널사용사업자에 맞는 바람직한 드라마형태와 이의 정착을 위해선 좀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되고 있음. ? 다양한 니즈가 존재하는 유료방송시장에서 이들의 니즈에 소구하는 다양한 드라마가 공급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임. 이것이야말로 유료방송의 기본적인 존재의의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임. 더욱이 드라마는 우리 국민의 다수가 좋아하는 국민적 콘텐츠라고 할 수 있고 국내 영상산업의 발전과 해외한류의 지속과 확대를 위한 원동력이 되고 있음. -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드라마 제작시도가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접근과 지원 정책이 검토되어야 할 것임. - 뚜렷한 수익모델의 확립을 통해 지속적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7-14] 디지털 시대 방송인력 운영전략의 쟁점과 해법
    분야 : 일반 장르 : 방송

    [KBI포커스07-14] 디지털 시대 방송인력 운영전략의쟁점과 해법윤호진 책임연구원 (hjyoon@kbi.re.krhjyoon@kbi.re.kr) 디지털 방송환경에서는 방송인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적재적소에 활용하느냐가 매체 경쟁력을 고양시킬 수 있는 관건이다. 보고서는 방송인력 수급현황과 운영시스템을 분석하고, 인력충원 방식의 변화와 직종전환의 유연화, 비정규직 이슈, 기획 창작의 핵심인 작가인력의 처우개선과 활용방안 등 주요 쟁점들을 진단하고 해법을 제시했다. [요약문]■ 쟁점 Ⅰ: 디지털 시대 인력운영 시스템의 효율적 개편방안○ 문제점 - 디지털 방송환경이 본격적으로 도래하면서, 제작능력보다는 필기시험 능력이 중시되는 신규인력 충원방식과 이를 통해 공채 기수 중심의 위계적, 폐쇄적 조직문화가 존재하는 현행 방송사 인력 운영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현재 인력운영 상 심각한 문제점 중 하나가 기술직 과다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 KBS의 경우에는 전체 직원 5,400명 중에서 기술직(방송직 중 방송기술 포함)이 40%(2,148명)를 차지하고 있음.- 전체직원 대비 프로그램 제작인력의 비율을 살펴보면, KBS가 42.3%, SBS가 66.3%, MBC가 70.5%를 각각 기록하고 있음. 이에 비해 일본 NHK는 전체 인력 중 프로그램 제작과 직접 관련된 인력이 68.5%를 차지하고 있음. ○ 해법- 디지털 시대에는 기존 직종에 대한 필요성과 신규 직종에 대한 요구도 분석을 통해 고정된 근무방식보다는, 보다 유연한 직종전환과 순환근무 제도의 도입 그리고 적극적 문호개방을 통한 경력직 상시채용 등 개선방안이 필요함. - 이와 같은 직종전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디지털 방송환경을 선도하는 원맨 멀티캐스팅 시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방송인력들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이 충실하게 마련되어야 함.- 기술직 과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① 신입직 채용 축소를 통한 점진적 감소, ② 재교육을 통한 직종전환과 순환근무, ③ 기술 파트를 별도의 자회사 형태로 분리(송출공사 설립 논의, SBS의 아트텍, 뉴스텍 분리 사례)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수 있음.- 영국의 BBC와 일본의 NHK는 2000년대 중반부터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BBC 3,780명, NHK 1,200명)했으며, 양질의 프로그램을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있도록 콘텐츠 제작에 전력을 기울이고 시청자들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착수했음.- 특히 BBC는 2006년 7월 창의적 미래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조작개편 작업에 착수함. 디지털 방송환경에 부합하는 콘텐츠 전략을 담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수용자들의 편의를 고려한 최상의 콘텐츠를 모든 플랫폼에 걸쳐 효과적으로 공급하려는 목적에서 추진되고 있음. ■ 쟁점 Ⅱ: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와 권익보호 방안○ 문제점 - 방송시장에서 비정규직 종사자들은 프로젝트 단위의 제작환경과 외주비율 확대 정책 그리고 노동력 관리 유연성 전략에 맞물려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으며 전체 방송인력의 최대 절반까지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2007년 7월부터 발효된 비정규직보호법에 따라, 방송사에서는 임금부담 등의 이유로 비정규직 중 일부의 퇴출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노조에서는 비정규직 전원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음. - 이와 함께 방송사 측은 직접 계약한 비정규직만을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7-15] PP의 자체제작 시장 분석 및 활성화 방안
    분야 : 제작 장르 : 방송

    [KBI포커스07-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자체제작 시장 분석및 활성화 방안박웅진연구원 (wpark@kbi.re.kr) 유료방송시장은 케이블TV의 약진에 힘입어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가고 있다. 그러나 한미FTA 협정으로 인해 국내 유료방송시장은 또 한 번의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와 같은 위협에 어떻게 대비하느냐에 따라 위기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보고서는 PP의 자체제작물 편성에 대한 전반적 실태를 점검하고, 주요 PP 사업자를 중심으로 자체제작과 관련된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자체제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시장 및 정책-제도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요 약]□ 국내 PP 사업자들은 그동안 비용이 많이 드는 자체제작보다는 프로그램 구매를 통한 안전한 ‘영업방식’에 안주해왔기 때문에, 한미FTA 타결로 인한 PP 시장 완전개방은 유료방송 시장의 붕괴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임. □ 하지만 오히려 이런 외재적 위협 요인에 어떻게 대처해내느냐에 따라서 위기도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국내 PP 사업자들의 자체제작 역량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활성화활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다양한 검토가 필요함.□ 본 보고서는 먼저 국내 PP 자체제작 시장 환경을 SWOT적 접근을 통해 분석하였음. □ 자체제작 편성비율의 연도별 추이 - 2002년부터 2006년까지 비지상파 게열 MPP의 경우, 비교적 변동폭이 적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독립PP의 경우에는 56~85% 범위 내에서 다소의 기복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이는 독립PP의 재무적인 불안정성 혹은 유동성과도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PP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체제작이 활성화되면서 콘텐츠 홀더인 PP 사업자의 프로그램 판매실적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음. - 프로그램 수출액 : 300천$(2001년) → 3,259천$(2005년)- 국내 판매현황 : 1,789,087천원(2001년) → 5,309,105원(2005년) □ 그러나 PP 자체제작물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도 발견되고 있음. ○ ‘유동성’ 콘텐츠의 과다, ‘저장성’ 콘텐츠의 부족 - 자체제작물의 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재활용이 가능한 ‘저장성’ 콘텐츠는 족한 실정임. · 대다수의 자체제작물들이 뉴스, 시사정보 프로그램과 같은 ‘흘러가는(flux)’ 콘텐츠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PP 시장 성장에 큰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분석됨. ○ 선정적 프로그램 제작관행의 등장 - MPP를 중심으로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자체제작물들이 늘어나면서 ‘기선잡기’ 차원에서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한 각종 선정적 기법들이 동원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금년 2월부터 7월까지 6개월간 모두 23건(월 평균 4건)의 심의위반사례가 발견됨. ○ 자체제작 인프라도 매우 취약한 실정 - 제작시설 투자 부족 : 지상파 방송의 경우, 매출액 대비 제작 장비 투자액이 약 2%에 머물고 있으나 PP의 경우 0.5% 내외이며, MPP의 경우, 0.1%에 불과함- 직접 제작인력 부족 : 지상파 방송에서는 2004년 대비 2005년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직접 제작인력인 PD의 비율은 소폭이나마 상승했음(16.1%→16.9%). 반면 PP의 경우 그 비율은 5% 포인트 가까이 하락했음(16.2%→11.7%). - 이런 인프라의 취약성은 프로그램의 제작여건을 하락시킴으로써 Fake 혹은 Sexy와 같은 코드를 가진 자극적 내용의 콘텐츠 생산으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고 보여짐. □ 자체제작물 확대를 위한 노력을 시장차원과 제도적 차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7-16] 방송산업 비정규근로의 문제점과 정책과제
    분야 : 일반 장르 : 방송

    [KBI포커스07-16] 방송산업 비정규근로의 문제점과 정책과제이재호교수 (byljh@hanmail.net)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노동시장 전반에 걸쳐 지속되어온 고용안정성 저하 추세는 방송산업의 경우도 예외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방송산업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법제도적인 측면의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있다.[요 약]■ 논의 배경○ 노동 시장 유연화 정책은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비정규직 노동시장을 필연적으로 확대시키는 동시에 고용의 불안정화를 초래○ 정부는 차별 시정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제도적 방안의 일환으로 2007년 7월부터 ‘비정규직 보호법’을 전면 시행○ 본격적인 다매체 다채널 시대로 접어든 방송산업의 경우,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노동시장 전반에 걸쳐 지속되어온 고용안정성 저하 추세 속에서 예외는 아닌 것으로 판단되며, 비정규직의 대략적인 규모 역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임.○ 2007년 7월부터 시행된 비정규직 보호법은 방송사들의 인력 운영 전략에도 큰 변수로 작용하고 있으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대상과 규모를 둘러싼 논란이 불가피함.■ 방송산업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문제점○ 비정규 고용은 정규 고용의 잔여 개념으로 정의되며, 계약기간을 정하지 않은 전일제 고용 이외의 모든 유형의 고용을 의미함.○ 실제로, 방송인력의 고용이 발생하는 노동시장은 외형적으로 크게 방송사 부문(방송사 내부노동시장)과 독립제작사 부문(방송사 외부노동시장)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방송산업 비정규직의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 그 규모를 개략적으로 추정해 보면, 최소 약 41.7% 이상이 될 것으로 보임.○ (원시적인 고용관행과 노동계약서의 부재) 방송산업 비정규직의 대부분이 구체적인 노동계약서 없이 원시적인 고용관행에 따르고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고용의 질이나 안정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이 됨.○ (고용 및 해지의 일방성) 고용의 해지가 고용자의 의사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어서 문제임.○ (불규칙적인 초장시간 노동) 방송산업 비정규직의 1일 평균 실시간 노동은 직종에 상관없이 10시간 이상의 장시간 노동을 하고 있음.○ (과도한 임금격차 및 노동강도에 비해 낮은 임금수준) 일부이긴 하나 법정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을 받으면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존재함.○ (임금지급방식의 무원칙성) 일정한 시기를 정해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것도 아니고, 매번 정해진 일정금액을 지급하는 방식도 아닌 경우가 많음.○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 방송사 비정규직의 일부의 경우, 4대보험 혜택이 돌아가지 않아서 복지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노동자들이 존재함.○ (노동자성 인식의 문제) 법적으로 노동자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노동자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박탈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직업전망의 불투명성) 직업전망 즉 경력형성의 불안정성이 매우 높음.■ 시사점 및 정책과제○ ‘비정규직 보호법’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비정규직 대량해고 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어서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존재○ 2007년 7월부터 비정규직 보호법의 적용대상이 되는 300인 이상의 대규모 방송사업자들은 부담 경감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텍스트 문화생활 도서 [08-02]미디어 융합의 현황
    분야 : 일반 장르 : 방송

    [KBI포커스08-02] 미디어 융합의 현황권호영 책임연구원(hykwon@kbi.re.kr) 미디어 시장의 변화는 콘텐츠가 유통되는 경로, 즉 서비스 사업자의 다원화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졌지만, 여전히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보하고 있는 사업자의 협상력이 더욱 크다. 본 보고서는 미디어 시장이 융합되면서 변모하는 모습을 일별할 수 있도록 해외 및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엮었다. -요 약-Ⅰ. 콘텐츠 유통 경로의 다원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유통 경로 등장○ 신규 매체의 추가 : IPTV, 온라인 유통의 확대, 모바일 유통의 확대■ 방송 프로그램 유통의 다원화○ 미국 지상파 방송사는 다양한 2차 유통채널을 개발 중○ 국내 지상파 방송사는 계열사를 통해 온라인 유통 사업 중■ 영화 유통의 다원화○ 인터넷을 통한 영화 및 관련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2006년 9월에 출시된 Apple의 iTunes : 초기에 Disney 영화만 제공, 이후 Paramount Pictures, Lionsgate, MGM의 영화도 제공(2007년 4월 현재 약 200만 편의 영화를 판매)○ 2007년 봄에 Netflix(미국 2위의 오프라인 DVD 대여업체)가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서비스를 출시 : 6개월 만에 500만 편의 영화 및 TV프로그램을 이용○ 영화의 온라인 유통을 놓고 여러 기업들이 경쟁중○ 한국의 경우 온라인 등을 통한 불법 영화 유통이 성행○ IPTV를 통한 VOD 서비스 : 주로 영화를 유통○ 국내에서 인터넷으로 영화VOD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 씨네웰컴, 씨네로, 쿨무비, 무비쇼○ iMBC는 워너브라더스와 제휴하여 '다운타운'서비스 제공중○ 싸이월드 : 워너브라더스와 제휴해 '싸이월드 영화 프리미엄 상영관' 개설■ 음악 유통의 다원화○ 미국 음반음계는 오랫동안 Napster와 같은 온라인 공유 사이트를 통한 불법 유통으로 매출액의 감소로 고전했음○ 불법 사이트가 폐쇄, 합법적 온라인 음악유통 회사의 등장으로 원기 회복중○ 온라인 음악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Apple의 경쟁사업자 등장○ 국내 음반시장은 침체, 디지털 음악시장은 활기○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에서 대기업-이통사 진영과 중견 서비스업체가 경쟁중■ 신문 유통의 다원화○ 신문기업은 종이신문에서 뉴미디어와의 융합을 통해서 생존방안을 강구중- 다우존스, 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스 등- 미국 아마존닷컴의 전자책 단말기 '킨들'로 신문 구독 가능○ 국내 신문사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해서 기사 제공- 디지틀 조선일보, 조인스닷컴, 동아닷컴 등○ 국내 신문사들도 다플랫폼 전략을 구사중- 동아일보와 네이버는 2007년 8월에 전략적 제휴를 체결- 조선일보는 '아워 아시아'라는 프로그램을 2탄까지 제작 방영- 중앙일보는 JMnet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공- 한국일보는 휴대폰 등에 기사와 동영상을 전송하는 서비스를 추진 중○ 최근 IPTV에서 적용 가능한 IPQ서비스- IPQ서비스는 지면을 확대, 축소, 위치 이동이 가능한 신문이미지- 현재 동아일보, 국민일보, 세계일보, 서울신문 등이 이 서비스를 제공중Ⅱ. 미디어 기업으로의 변신■ 온라인 사업자의 미디어 기업으로 변신○ 미국에서 Google, Yahoo!와 같은 포털 사업자, Myspace, FaceBook과 같은 SNS 사업자 들이 동영상을 제공하면서 미디어 기업으로 변신 중○ 국내에서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등이 멀티미디어 등의 부가기능을 제공하면서 미디어 기업으로의 변신 중■ 통신사업자의 미디어 기업으로 변신○ 미디어 사업

    제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