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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자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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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2 문화관광상품 개발전략 세미나 종합보고서
    게시일 : 2010-01-07

    지금 세계화의 정보화시대를 맞아 한국은 모든 분야에서 세계 각국과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가다르게 중국 등 주변국가와 미주, 유럽선진국가들의 끊임없는 도전을 받아 그동안 우위를 누렸던 분야까지도 위협을 받는 상황에 이르고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상황은 한국의 문화관광상품도 예외가 아닙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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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3 국내 공예문화산업 분류체계 구축 및 공예지원사업 평가모델 개발
    게시일 : 2010-01-09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는 말이 시사하듯이 지금 세계 각 국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수단으로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으며 문화를 국가 발전의 핵심 요소로 간주하여문화의 진흥을 위한 계획 수립에 부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변화의 조류에 발맞추어국가적 차원에서 문화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 들어 문화의 가치적측면과 산업적 측면이 동시에 진작되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문화산업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해 문화산업 진흥을 국가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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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3 문화관광상품 개발전략 세미나 종합보고서
    게시일 : 2010-01-07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기본적인 편익(혜택)의 제공을 넘어 다차원적으로 상품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문화상품을 핵심제품(core product), 기대제품(expected product),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이라는 틀(차원, 컨셉)로 나누어 고찰해 볼 필요성이 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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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4 국내 공예문화관광상품 제작·유통 실태조사
    게시일 : 2010-01-09

    21세기는 ‘문화의 세기’, 문화의 힘은 ‘국가 경쟁력’이라는 말이 시사 하듯이 지금 세계 각 국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 수단으로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으며 문화를 국가 발전의 핵심동력으로 간주하여 문화의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에 부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변화의 조류에 발맞추어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 들어 문화의 가치적 측면과 산업적 측면이 동시에 진작되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문화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해 문화산업 진흥을 국가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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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4 문화관광상품 개발전략 세미나 종합보고서
    게시일 : 2010-01-09

    우수 문화관광상품 인증제 - 生成과 消滅 - 판매점(SHOP)의 구조분석 중심으로 -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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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4 우수공예문화상품 SHOP 인증제도 시행방안 구축에 관한 연구
    게시일 : 2010-01-09

    문화산업이 21세기 국가 경쟁력을 위한 핵심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국내 공예문화산업의 시장규모의 확대와 함께 시장개방 및 수출증대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공예문화산업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 같은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해당상품의 품질 경쟁력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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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5 국내 공예문화관광상품 제작 유통 실태조사
    게시일 : 2010-01-12

    21세기에는 지식기반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물적 요소 보다는 무형의 지식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세계 각국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수단으로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으며 문화를 국가 발전의 핵심동력으로 간주하여 문화의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에 부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변화의 조류에 발맞추어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 들어 문화의 가치적 측면과 산업적 측면이 동시에 진작되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문화관광부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문화강국(C-Korea) 2010’ 프로젝트는 바로 문화산업을 미래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의 근간으로 삼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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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5 문화관광상품 개발전략세미나 결과보고서
    게시일 : 2010-01-12

    한국공예정책 방향제언 - 지금 한국 공예에 가장 필요한 것은 큰 그림이다. 큰 그림이란 달리 말하면 이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현대 한국 공예가 추구해야 할 최상위의 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큰 그림이 그려져야 공예 정책도 가능하다. 공예 정책이란 공예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추동하기 위한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한 공예 가치를 전제로 해야 하는데, 그러한 공예 가치를 제공해주는 것이 바로 이념이다. 결국 현대 한국 공예에 큰 그림이 없다는 것은 현대 한국 공예가 추구해야 할 이념이 없다는 것이며, 이는 곧 공예 정책이 목표로 해야 할 가치가 부재하다는 얘기에 다름 아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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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연구/자료 2005 우수문화관광상품의 해외진출 협력방안
    게시일 : 2010-01-12

    지금 세계화 및 정보화시대를 맞아 한국은 모든 분야에서 세계 각국과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지식 및 문화기반사업이 국가 성장 동력산업으로 등장하며, 공예산업은 그 핵심을 이루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또한 공예산업은 한류열풍을 가장 잘 활용 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관광산업의 핵심입니다.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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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문화예술 도서 2005 한국의 아름다운 공예상품 百選
    게시일 : 2010-01-12

    2005년 한국의 아름다운 공예작품으로 선정한 100개 작품 소개

    제공기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