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함(111124) 크게보기
함(111124)
문양구분
(2D)
문양분류
식물문/잎사귀문, 식물문/꽃문, 기하문/물결문
국적/시대
한국/조선
원천유물명
문양설명
이 문양은 물과 잎사귀, 꽃을 표현하였다. 물결문은 장수를 상징한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면서 영구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결무늬는 각양각색의 형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데, 낭수(浪水, 치솟는 모양), 와수(臥水, 잔잔히 흐르는 모양), 입수(立水, 물결치는 모양)의 세 가지 형식을 갖추고 있다. 낭수는 수면 위로 튀어 오르는 물방울 모양이고, 입수는 무지개 모양과 비슷하게 좌우의 빗살무늬로 나타나는 형태이며, 와수는 동심원이 중첩되어 물고기 비늘을 닮은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물결무늬는 복해(福海)를 상징하고, 물결 조(潮)와 조정을 의미하는 조(朝)가 발음이 비슷하여 조정을 상징하기도 한다. 식물의 잎을 표현한 무늬이다. 정확한 유래와 의미는 알 수 없지만 다양한 종류의 잎이 문양으로 나타났다. 꽃은 아름다운 것, 아름다운 여자, 아름답고 화려한 시절 등을 비유한다. 여러 가지 꽃의 형태를 나타낸 문양은 인간의 기원이나 바람이 소재 선택의 기준이 되고 있다. 꽃은 각 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사조, 토착신앙이라든가 종교 등에 따라서 각기 특색을 나타내며 상징적인 뜻을 지닌다. 정확한 유래와 의미는 파악하기 어렵지만 도자나 회화 등 다양한 유물에 표현되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