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벼루(110794) 크게보기
벼루(110794)
문양구분
(2D)
문양분류
식물문/대나무문, 동물문/나비문, 동물문/매미문
국적/시대
한국/조선
원천유물명
벼루
문양설명
대나무와 나비, 매미가 함께 표현된 문양이다. 대나무는 절개와 장수를 상징한다. 사군자에 포함되는 것으로 사계절을 통해 색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군자의 품격이나 절개의 상징으로 비유한다. 대나무와 괴석이 함께 그려진 예가 많이 보이는데, 바위는 장수를 뜻하기 때문에 역시 축수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나비는 암수가 함께 표현되어 부부 금슬을 상징하기도 하였다. 안방에 놓는 병풍그림이나 가구 등에 흔히 장식되었고 도자기, 혼례의상, 대례복 등에도 사용되었다. 나비는 봄에 나타나기 때문에 소원성취와 입춘대길을 상징하기도 한다. 생활도구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동물 문양으로 자유연애와 아름다움, 부부 금슬을 상징하며 여인들의 장신구, 가구 장식 등 매우 폭넓게 나타난 무늬이다. 매미는 한자로 선(蟬)이라고 하는데 선(仙)자와 발음이 같아서 신성스러운 곤충으로 인식되었다. 매미는 높은 나무에 올라 공기와 이슬만 먹고산다고 해서 고결의 상징으로 여겼다. 매미의 생명은 17년이 넘기 때문에 행복과 영원한 청춘을 상징한다. 애벌레에서 번데기로, 번데기에서 껍질을 벗고 성충으로 변신하는 능력을 불사불멸의 상징으로 보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매미의 모양을 옥으로 조각해서 죽은 사람의 입에 넣거나 또는 시신의 입가에 놓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의상을 장식하는 노리개나 생화 소도구의 장식 무늬로 많이 사용되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