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문양설명
장릉(章陵)은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에 있는 추존왕 원종(元宗, 1580∼1619)과 부인 인헌왕후(仁獻王后, 1578∼1626)의 무덤이다. 원종은 선조의 다섯째 아들이자 인조의 아버지이다. 원종의 무덤은 원래 경기도 양주군에 있었으며, 인조 즉위년(1622) 흥경원(興慶園)이라는 원호(園號)를 받았다. 인조 5년(1627) 현 위치로 옮겨졌고, 1632년 원종이 왕으로 추존되면서 장릉(章陵)이라는 능호를 받게 되었다. 1626년 조성된 인헌왕후의 무덤은 현 위치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있다가 1627년 원종의 능 옆으로 이장되었다. 왕릉과 왕비릉이 나란히 놓인 쌍릉으로, 병풍석이나 난간석은 설치하지 않고 봉분 아래로 얕은 호석(護石)만을 둘렀는데 이는 추봉된 다른 왕릉의 전례를 따른 것이다. 각 능 앞에 상석이 놓여 있고, 상석 좌우로 망주석 1쌍이 있다. 봉분 주위로 석양, 석호 각 2쌍을 교대로 배치하였으며, 봉분 뒤쪽으로는 곡장(曲墻)을 둘렀다. 봉분 아랫단에 문석인, 석마 각 1쌍과 장명등, 그 아랫단에 무석인, 석마 각 1쌍이 있고, 능원 밑에 정자각, 비각, 수복방, 홍살문, 재실이 있다.
장릉 무석인에 표현된 도철무늬이다. 눈은 동그랗게 부릅뜨고 있으며 입은 크게 벌려서 이빨을 드러내고 있다. 코는 둥글고 얼굴주변에는 갈퀴와 같은 무늬가 빼곡하게 둘러싸인 모습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