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담배합(7470) 담배합(7470)
담배합(7470)
문양설명
직사각형의 목제 담배합으로 담배 서랍이라고도 한다. 담배합은 담배를 담는 용기와 담뱃불을 붙이는 기구 그리고 재떨이를 세트로 갖춘 흡연 용구를 말한다. 뚜껑의 가장 자리는 번개무늬를 새겨서 두르고 그 안에 희(囍)자 무늬를 새겨 넣었다. 번개문은 지그재그 모양 또는 갈 지(之)자 모양의 무늬를 가리키는데, 이는 곧 번개를 상징하는 무늬이다. 번개는 농경사회에서 가뭄에 비를 몰고 오는 길조로 여긴다. 또 번개문은 연속되는 무늬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연속되어 끊어지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최대의 길상을 상징한다. 희(囍)자 무늬는 장수와 만복을 기원하는 길상문자 무늬 중 하나이며, 쌍희자무늬로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희(喜)자 두 개가 나란히 붙어 있는 모양(囍)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용호상희(龍虎相喜)’를 뜻하는 것으로, 원래는 부부가 서로 즐거움을 나눈다는 의미로 쓰였다. 이것이 광의로 해석되어 천지, 음양, 화합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그 의미가 다시 확대되어 문무(文武)의 쌍희(囍), 군신(君臣)의 쌍희(囍), 부자(父子)간의 쌍희(囍)의 의미도 가지게 되었다. 희자는 음양의 화합을 이상으로 여기는 동양의 전통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