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광릉 정자각 망와(73969) 크게보기 광릉 정자각 망와(73969) 크게보기
광릉 정자각 망와(73969)
문양설명
광릉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선 제7대 세조와 왕비 정희왕후의 능이다. 1468년 주엽산 아래 세조를 예장하고 그로부터 15년이 지난 성종 14년(1483) 정희왕후가 승하하자 광릉 동쪽 언덕에 예장하였다. 광릉은 왕과 왕비를 따로 봉안하고 두 능의 중간 지점에 하나의 정자각을 세우는 형식인 동원이강릉(同原異岡陵)으로서, 이러한 형태의 능으로는 최초로 조영되었다. 광릉은 세조의 유언에 따라 다른 왕릉에 비해 간소하게 조영되었다. 이전까지 석실로 되어있던 능을 회격(灰隔)으로 바꾸어 부역인원을 반으로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였다. 또한 봉분 주위에 둘렀던 병풍석을 없애면서 병풍석에 새겼던 십이지신상은 난간의 동자석주에 옮겨 새기는 등의 상설 제도를 개혁하였다. 능 아래구역에는 홍살문에서 정자각까지 이르는 참도가 생략되어 있다. 정자각은 왕릉에 제사를 지내는 정(丁)자형의 건물로 정청과 배위청으로 구성되었다.
정자각 망와의 드림새부분으로 식물의 잎과 같은 무늬를 표현하여 장식하였다. 가로와 세로의 선을 교차하였으며 끝부분은 잎과 같은 모양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