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진주잠(7334) 크게보기 진주잠(7334) 크게보기
진주잠(7334)
문양설명
비녀는 부녀자의 쪽찐머리가 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꽂거나, 의례용 관(冠)이나 가발을 머리에 고정시키기 위하여 꽂는 수식 용구의 하나이다. 비녀에는 잠(簪)과 채(釵) 두 종류가 있는데 잠은 길쭉한 몸체에 비녀머리가 있는 것이고, 채는 U자형의 몸체 윗부분에 장식이 달린 것이다. 이것은 진주를 이용해 잠두를 장식한 진주잠(眞珠簪)이다. 진주잠은 하절용(夏節用)으로 양반가의 부녀자가 쪽머리에 꽂았던 비녀이다. 잠두(簪頭)에는 국화무늬를 조각한 위에 콩알만큼씩 큰 진주 네 알이 둘레에 박히고 중심에 두드러지게 한 개가 박혀 있다. 국화는 매화, 난초, 대나무와 함께 사군자(四君子)로 의인화 되어 불리는데, 고귀한 품성의 여성미와 선비의 절개를 상징한다. 중국의 시인 도연명(陶淵明)이 자신의 지조를 굽히지 않고 관직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와 소나무와 국화를 벗하면서 살았다는 일화로 인해 군자의 맑은 아취와 높은 절개를 지닌 꽃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은군자(隱君子: 속세를 떠나 숨어 사는 군자), 은일화(隱逸花: 속세를 떠나 숨어있는 꽃)라는 별명은 여기에서 연유한다. 또한 늦은 서리를 견디면서 그 청초한 모습을 잃지 않는 국화의 생태는 길상 또는 상서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졌다. 영초(齡草: 나이든 식물), 옹초(翁草: 나이든 식물), 천대견초(千代見草: 천대에 걸쳐서 볼 수 있는 식물)라고도 하여 장수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