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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우오년’명청동반자(6619)
문양설명
만사형통, 도교에서는 길상, 장수를 상징하고, 불교에서는 승려의 높은 위덕(威德)을 상징하며, 나아가 보살의 지물로도 쓰이고 있는 매우 상서로운 문양이다. 구름무늬는 하늘의 구름을 나타내는 것이다. 구름무늬의 경우 십장생무늬의 하나로 장수를 상징하는 것이다.
불교사찰에서 사용하는 불구(佛具)의 하나로 금속으로 만든 일종의 북으로, 금고(金鼓) 또는 금구(禁口), 반자(半子, 飯子, 盤子)라고도 한다. 주로 공양 시간을 알리거나 대중을 불러 모을 때 사용된 것으로 현재 고려시대 제작된 금고가 상당수 전래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도 널리 제작되었으며, 현재에도 같은 용도로 많은 사찰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 반자는 지름 61cm의 대형반자로, 앞면에는 세 줄의 융기선으로 동심원이 돌려져 있어 3개의 문양대로 나누어져 있는데, 중심의 원에는 연꽃의 자방(子房) 9개와 연꽃잎을 배열하여 활짝 핀 연꽃을 표현했다. 이곳을 나무방망이로 두드려 소리를 낸다. 연꽃 주변으로 다시 24엽(葉)의 연꽃잎을 배열했다. 바깥쪽 문양대에는 네 개의 비운문(飛雲文)을 장식했으며, 가장자리에는 여의두문(如意頭文)을 돌렸다. 측면에는 고리가 세 개 달려 있으며, ‘貞祐五年歲在丁丑名字沙門粲謙住于此竹州奉業寺發愿鑄成印上大匠夫金大匠何角三大匠景文都色大師洪植`이라는 명문이 음각되어 있다. 명문에 기록되어 있는 죽주(竹州) 봉업사(奉業寺)는 고려시대의 대사찰로 지금의 경기도 안성군 죽산면(竹山面) 죽산리(竹山里)에 있었던 절이다. 여기에 기록되어 있는 정우(貞祐) 5년은 1217년(고려 고종 4년)에 해당하며, 명문은 `정우오년(1217년) 가을 찬겸이란 스님이 이곳 죽주 봉업사에 주지로 있으면서 뜻을 내어 이를 부어 만들었다`는 내용으로 해석된다. 표면 일부가 검게 부식되어 있으나 문양과 명문의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보물 576호로 지정되어 있다. 불교에서는 연꽃을 청결, 순결의 상징물로 여겼는데 그것은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지만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속성 때문이다. 연꽃의 이런 속성을 불교의 교리와 연결시켜 초탈, 보리, 정화 등 관념의 상징으로 간주하였다. 여의두문은 민간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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