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청자호문대호(6575) 크게보기 청자호문대호(6575) 크게보기
청자호문대호(6575)
문양설명
신안 해저 인양 청자 가운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14세기 전반 원대 용천요(龍泉窯) 청자의 한 예이다. 입 부분이 높직하면서 안으로 조금 기울어졌고 몸체의 윗부분이 둥그렇게 부풀었다가 다소 급하게 줄어들었다. 맨 아래쪽 굽 둘레에는 둥근 띠가 둘리어 있고 입 부분과 굽 둘레를 뺀 몸 전체에 규칙적인 세로 주름 무늬가 있다. 몸 전체에 비취색 유약이 얇게 입혀졌으며, 입 둘레와 굽 아래쪽은 유약을 입힌 후 깎아내어 태토가 드러나 있다. 굽다리 안쪽 바닥은 구멍이 뚫린 상태로 만든 후 따로 만든 접시 같은 것을 끼워 붙이는 식으로 만들었다. 이 항아리와 같은 모양의 항아리들이 여러 점 인양되었다. 용천요는 중국 절강성(浙江省) 용천현의 산간 지방에 밀집되어 있는 가마들을 말하며 11세기 후반부터 독특한 유형의 청자를 만들어 남송 대에 절정을 이루었고 원대를 거쳐 명 말에 그 명맥이 끊어졌다. 마치 주름진 접시 위에 얹어 놓은 것 같은 뚜껑에도 몸통도 마찬가지로 꼭지를 중심으로 해서 규칙적인 세로무늬가 있다. 꼭지를 과일의 꼭지처럼 앙증맞게 표현되어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