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지승소반(6516) 크게보기 지승소반(6516) 크게보기
지승소반(6516)
문양설명
음식을 놓고 먹는 상. 소반은 식기를 받치는 작은 규모의 상으로 음식이나 식기를 올려놓는 데에 사용한다. 소반은 평평한 반면(盤面)의 통판 널과 여기에 연결되는 다리로 이루어진다. 반(盤) 아래에는 여러 가지 조각이나 문양으로 장식한 난간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리를 견고하게 하여 주는 중대(中帶)와 족대(足臺)가 있다. 소반의 종류는 산지,형태,용도에 따라 60여종으로 분류되며 명칭과 구조가 다르다. 각 지역은 그 지방 특유의 수목과 생활양식에 따라 지방색을 띠며, 그 중 특색이 두드러지는 것이 통영반(統營盤),나주반(羅州盤),해주반(海州盤)으로 제작,기교면에서 뛰어나다. 이 소반은 종이를 엮어 만든 골조 위에 후지(厚紙)를 바르고 옻칠을 하였다. 상의 굽이 낮고 굽 부분에는 만(卍), 희(囍), 수(壽) 등의 문자 모양을 투각하였으며, 팔각 목판 형식이다. 만(卍)자 무늬는 만(卍)자는 사방 끝이 종횡으로 늘어나 펼쳐지고 계속 이어지면서 끊어지지 않는 무늬를 형성하는데 이는 무한 장구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기쁨(囍)과 수명(壽)이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새겨진 무늬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