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백자향로(6402) 크게보기 백자향로(6402) 크게보기
백자향로(6402)
문양설명
향로의 뚜껑은 반구형으로 구멍 3개를 한 줄로 뚫어 4구획으로 나누고 각 칸에 태극기의 4괘 건, 곤, 이, 감을 문양으로 투각하였다. 꼭지는 작은 6각형에 원모양으로 투각하였다. 동체부는 아래로 갈수록 둥글어지며, 수직의 구연(口緣)에 넓은 전을 이루며, 아래로 완만하게 벌어져 내려가다 저부(底部)에서 급히 오므라들어 중심(中心)이 하단에 있다. 굽은 약간 밖으로 벌어진다. 좁은 접지면에 굽 안 바닥은 깊고 편평하다. 또한 동체부의 중심부에서 전(銓)위로 넓은귀를 양쪽에 붙였는데 각각 2개, 3개씩 구멍을 투공(透孔)하였다. 전면에 푸른빛을 띠는 백자유(白磁釉)가 고르게 시유(施釉)되었으며, 가는 규석받침으로 번조하였다. 팔괘는 음양소장(陰陽消長)의 상태와 모든 길흉화복이 들어 있는 문양이다. 옛 사람들은 천지자연과 인생의 도가 그 안에 포함되어 이것을 생활에 실천함으로 인간의 흥망성쇠와 길흉화복이 자연의 도와 합하여질 수 있다고 믿었다. 둥근 형태는 동양인들의 고대 우주관인 천원지방(天圓地方: 하늘은 둥글고 땅은 평평하다) 사상의 하늘(天)을 상징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