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경희궁지 숭정문 보아지(62386) 크게보기 경희궁지 숭정문 보아지(62386) 크게보기
경희궁지 숭정문 보아지(62386)
문양설명
경희궁지(慶熙宮址)는 원종(元宗)의 집터에 세워진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이궁(離宮)이다. 원종은 선조의 5째 아들이자 인조의 아버지로 후에 왕으로 추존되었다. 광해군 8년(1616)에 세워진 경희궁은 원래 경덕궁 이었으나 영조 36년(1760)에 이름이 바뀌었다. 원래의 규모는 약 7만여평 이었다. 경희궁은 정전인 숭정전과 편전인 자정전 외에도 임금의 침전으로 융복전과 회상전이라는 두 개의 침전이 있었으며 홍정당과 장락전을 비롯한 수많은 전각들이 지형에 맞게 어우러져 있었다. 정문인 흥화문이 있고 동쪽에는 흥원문, 서쪽에는 숭의문, 남쪽에는 개양문, 북쪽에는 무덕문이 있었다. 그러나 1907년부터 1910년에 걸쳐 강제로 철거되어 궁궐로서의 존재가치를 상실하였고 궁터도 철저하게 파괴, 변형되어 결국 현재의 규모로 축소되었다. 1988년부터 복원작업이 시작되었고 숭정전과 회랑, 흥화문 등이 복원되었다. 숭정문(崇政門)은 숭정전의 정문이며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팔작지붕을 갖춘 건물이다.
경희궁지 숭정문 보아지로 연덩굴을 나타내었다. 덩굴은 두 갈래로 갈라져서 뻗어나가는 모습이며 끝부분은 살짝 둥글게 말려있는 모습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