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홍릉 정자각 지네철(62226) 크게보기 홍릉 정자각 지네철(62226) 크게보기
홍릉 정자각 지네철(62226)
문양설명
홍릉(弘陵)은 조선 영조(英祖)의 원비인 정성왕후(貞聖王后) 서씨(1692~1757)의 무덤이다. 정성왕후는 영조 33년(1757) 2월 창덕궁 관리각에서 숨을 거두었고, 그해 6월 4일 현 위치에 안장되었다. 영조는 정성왕후의 능지를 정하면서 장차 함께 묻히고자 왕비릉의 오른쪽 자리를 비워두었고, 석물도 쌍릉을 예상하여 배치하였다. 하지만 정조가 홍릉 자리를 버려두고 동구릉(東九陵) 내 원릉(元陵)으로 영조의 능지를 정함으로써 오른쪽 공간은 빈 터로 남게 되었다. 홍릉은 기본적으로 숙종의 명릉(明陵) 형식을 따라 간소하게 조성되었으며, 『국조속오례의』, 『국조상례보편』의 제도가 잘 반영되어 있다. 능에는 병풍석이 없고, 봉분은 12칸의 난간석으로 에워싸여 있다. 혼유석 1좌, 망주석 1쌍, 석호·석양 각 2쌍, 문인석·석마 각 1쌍, 장명등 1좌, 무인석·석마 각 1쌍의 석물을 갖추었다. 정자각은 제전(祭殿), 왕릉(王陵), 원(園) 등의 바로 앞에 짓는 정(丁)자형 침전(寢殿)이다. 제례 때 이곳에 제물을 진설하고 제사를 지냈다.
홍릉 정자각 지붕의 지네철로 박공을 고정하고 장식하는 금속판이다. 마치 지내와 같은 모습의 기하학적인 문양으로 표현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