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문양설명
흰떡이나 쑥떡에 모양을 내기 위해 사용한 도구이다. 나무로 만들어졌다. 6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 중간에 가는 선을 그어서 나눠주었다. 맨 위에는 수(壽)자를 음각했다. 다음 단에는 물고기를 음각하고, 다음으로는 부(富)자를 새겼다. 다음에는 잎이 달린 모란꽃을 음각하고, 아랫단에는 귀(貴)자를 음각하고 맨 아랫단에는 아무런 무늬 없이 다만 세로줄만이 나타나 있다. 수(壽), 부(富), 귀(貴)자를 새긴 것은 글자 뜻대로 되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나타낸 것이다. 오랫동안 장수하고 부유하게 여유롭게 살고, 현달해서 귀하게 되기를 바란 것이다. 물고기 무늬는 생활의 여유와 즐거움을 의미한다. 장자(莊子)는 다리 위에서 물속에서 평화롭게 놀고 있는 물고기들의 모습을 내려보면서 '어락(魚樂)'이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일화로 인해서 물고기는 생활의 여유와 즐거움의 상징성을 얻게 되었다. 또한, 물속에서 노는 모습이 여유롭게 보이기도 하거니와 물고기 어(魚) 발음이 여유롭다는 뜻의 여(餘) 발음과 비슷하다는 이유도 있다. 모란은 부귀와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식물이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