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문양설명
떡에 모양을 내기 위해 사용한 나무로 만든 도구이다. 총 6개의 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 각 부분에는 사각형의 테두리가 있다. 왼쪽부터 삼각형 무늬가 연속해서 나타난 2개의 떡살판이 있고, 세 번째에는 국화무늬가 음각 되어 있다. 네 번째는 다시 삼각형 무늬가 있고 다섯 번째에는 국화꽃이 음각 되어 있다. 맨 마지막에는 수(壽)자를 도안화시켜 나타냈다. 기하문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것은 무한 장구와 장수를 상징하는 것이다. 수(壽)자 역시 장수하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새긴 것이다. 국화는 장수를 상징하는 무늬이다. 중국의 시인 도연명이 자신의 지조를 굽히지 않고 관직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와 소나무와 국화를 벗하면서 살았다는 일화로 인해 군자의 맑은 아치와 높은 절개를 지닌 꽃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늦은 서리를 견디면서 그 청초한 모습을 잃지 않는 국화의 생태는 길상의 징조 또는 상서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졌다. 옹초(翁草, 나이든 식물), 천대견초(千代見草, 천대에 걸쳐서 볼 수 있는 식물)라고도 하여 장수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