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형태별문양

안경집(113646) 안경집(113646)
안경집(113646)
문양설명
교가 전래되면서 당초무늬도 같이 들어 왔기 때문이다.
안경집은 주로 허리춤에 차고 다니는 휴대용이며, 형태는 긴 타원형이나 장방형,원형 등이며, 이 중 긴 타원형이 대부분이다. 비교적 문양이 단순하고 순박하였다. 합(盒) 모양으로 뚜껑을 여닫을 수 있게 하였다. 양 끝에 구멍을 뚫고 끈을 꿰어 밑 부분에 고정시키고, 아래에서 위로 뽑아 냈다. 위로 빼낸 여분의 끈으로 허리띠에 차고 다녔다. 안경집의 전면에 국화한송이가 새겨져 있다. 국화는 사군자의 하나로 선비의 높은 절개를 상징하는 꽃의 하나였다. 또한 국화는 늦은 서리를 견디면서도 그 모습을 잃지 않는다고 하여 상서로움의 상징으로 받아 들여졌다. 국화는 고상함과 품위와 장수를 의미한다고 할 수있다. 안경집에 새겨진 국화는 소유자에게 선비의 절개를 지니기를 기원하는 것과 함께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를 가진다. 봉황이란 수컷인 봉과 암컷인 황을 함께 이르는 말로 용이 학과 연애하여 낳았다는 상상의 새이다. 봉황은 뱀의 목, 제비의 턱, 거북의 등, 물고기의 꼬리 모양을 하고 있으며, 태양이 마주하는 길목인 조양이라는 골짜기에 산다고 하는 새이다. 봉황은 또한 인,의,예,지,신의 오덕을 갖추고 있다고 하였으며 살이 있는 곤충과 풀은 먹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이 자연의 절도에 맞으며 절로 노래하고 춤춘다고 한다. 고상하고 품위있는 모습을 비유할 때 봉황무늬를 새기는 경우가 많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