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형태별문양

강령탈춤소무(113409) 강령탈춤소무(113409)
강령탈춤소무(113409)
문양설명
문양을 대칭시키고 형태를 정형화하여 표현
강령탈춤은 봉산탈춤과 함께 황해도의 유명한 탈놀이이다. 강령탈춤은 봉산에 비하여 부드럽고, 섬세한 면이 있다. 놀이는 먼저 길놀이와 서막고사로 시작된다. 제1과장 사자춤 : 사자와 마부 2명이 등장하여 타령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활달한 춤을 춘다. 원숭이는 마당을 정리하며 익살스러운 행동을 한다. 제2과장 상좌춤 : 흰 고깔, 흰장삼, 홍가사를 두른 2명의 상좌가 등장하여 춤을 춘다. 제3과장 말뚝이 춤 : 말뚝이가 서로 다른 양쪽에서 등장하여 상대방의 흉측한 얼굴에 놀라 달아난다. 두세 번 이런 행동을 반복한 다음 상대방을 확인한 후에 같이 춤을 춘다. 제4과장 양반춤 : 양반이 스스로 무식과 무능을 폭로하는 과장으로, 이때 말뚝이가 양반을 조롱한다. 제5과장 목중춤 : 첫째 목중은 수도 공덕 하겠노라 하면서 잠시 염불을 하다가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춤을 춘다. 제6과장 노승춤 : 중목춤(제1경), 노승춤(제2경), 취발이춤(제 3경)으로 진행된다. 제7과장 영감과 할미 : 영감과 할미, 용산삼개 덜머리 집의 삼각 갈등을 담고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