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수저집(113396) 수저집(113396)
수저집(113396)
문양설명
수저집은 숟가락과 젓가락을 넣어 두는 주머니로 여성이 혼수품으로 많이 준비하였다. 주로 다홍색의 양단(洋緞)이나 공단(貢緞)·모본단으로 만드는데, 안쪽은 옥양목(玉洋木)으로 백비를 하거나 백지(白紙)로 심을 넣고, 안을 대어 길이 28cm, 너비 8cm 정도로 만든다. 앞면에는 십장생문(十長生文)·송학문(松鶴文)·연꽃·모란·국화·작은 새 등의 무늬를 수놓고, 뒷면에는 수(壽)·복(福)·부귀다남자(富貴多男子)등의 길상문자(吉祥文字)를 수놓는다. 앞면의 문양과 뒷면의 길상어문은 서로 대변(對辯)하는 문양과 글씨가 나타나기도 한다. 문양은 십장생이 가장 많이 쓰이며 모란, 국화, 연꽃 등의 순으로 많이 쓰인다. 크기는 남녀의 수저 1벌씩이 들어갈 정도이고 윗부분에는 색 끈으로 매듭을 맺어 술을 늘어뜨린다. 이 수저집은 앞부분으로 십장생무늬를 빼곡하게 수놓아 나타내었다. 해와 학, 소나무, 바위, 거북이, 영지버섯, 대나무 등이 보인다. 윗부분에는 활짝 핀 모란을 수놓아 표현하였다.
수저집의 앞부분으로 십장생무늬를 빼곡하게 수놓아 나타내었다. 해와 학, 소나무, 바위, 거북이, 영지버섯, 대나무 등이 보인다. 윗부분에는 활짝 핀 모란을 수놓아 표현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