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용도별문양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굴뚝(113318)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굴뚝(113318)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굴뚝(113318)
문양설명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 굴뚝은 자경전 뒷담의 한 면을 돌출시켜 만든 것이다. 굴뚝은 네모 형태로, 가운데는 동식물 무늬인 십장생을 새겨 넣었다. 십장생 무늬는 가장 한국적인 무늬로 알려졌는데, 이것은 조대비의 만수무강을 기원하여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 굴뚝은 벽돌을 쌓아 만들었고 그 위에 기와지붕을 얹었으며 지붕 위에는 연기를 빠지게 하는 시설을 해 놓았다. 굴뚝이면서 장식적인 기능을 충실히 하고 그 조형미 역시 세련되어 조선시대 궁궐에 있는 굴뚝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무늬의 주제는 해, 산, 물, 구름, 바위, 소나무, 거북, 사슴, 학, 불로초, 포도, 대나무, 국화, 새, 연꽃 등이며 둘레에는 학, 나비, 불가사리, 박쥐, 덩굴무늬 등의 무늬전을 배치하였다.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 굴뚝은 자경전 뒷담의 한 면을 돌출시켜 만든 것이다. 벽돌을 쌓고 회를 발라 십장생무늬를 나타내었다. 무늬의 주제는 해, 산, 물, 구름, 바위, 소나무, 거북, 사슴, 학, 불로초, 포도, 대나무, 국화, 새, 연꽃 등이며 둘레에는 학, 나비, 불가사리, 박쥐, 덩굴무늬 등의 무늬전을 배치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