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투각원형향갑노리개(110524) 크게보기 투각원형향갑노리개(110524) 크게보기
투각원형향갑노리개(110524)
문양설명
저고리고름이나 치마허리에 차는 부녀자들의 장신구. 다채로운 색상과 귀한 패물을 사용하여 단조로운 우리 나라 의상에 화려하고도 섬세한 미를 더해준다. 노리개는 조선시대 여성의 장신구로서 전시대(前時代)에 많이 애용하던 목걸이나 귀걸이가 쇠퇴한 대신 가장 다양하게 발달한 장신구라 할 수 있다. 재료로는 금·은·동 등의 금속류와 백옥·비취옥·자마노(紫瑪瑙)·홍옥·청강석(靑剛石)·진옥(眞玉)·금강석·공작석(孔雀石) 등의 옥석류(玉石類) 등이 사용된다. 또한 밀화(蜜花)·산호(珊瑚)·진주·금패(錦貝)·대모(玳瑁)·호박(琥珀) 등의 보패류(寶貝類), 색사(色絲)·주단(綢緞)·금은사 등이 사용된다.형태에는 동자·박쥐·거북·나비·오리·붕어·매미·자라·해태 등의 동물형태와, 가지·고추·포도송이·목화송이·천도·연화·석류 등의 식물형태가 있다. 또한 호로병·주머니·종·표주박·북·장구·자물쇠·안경집·도끼·방아다리·방울·투호(投壺)·장도(粧刀)·석등·벼루 등 생활주변에서 얻은 형태, 또 불수(佛手)·염주(念珠) 등의 형태가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