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전통문양활용

제품디자인

덩굴문활용의료밴드(2813) 크게보기
덩굴문 활용 의료밴드
활용문양
덩굴문
문양분류
식물문/덩굴문
국적/시대
한국/통일신라
활용 문양 정보
끊임없이 뻗어나가는 장수를 상징하는 덩굴문을 의료용품에 새겼다. 아픔을 치료하는 붕대에 새겨 건강을 염원하는 마음을 표현하였다. 하얀 붕대에 간결하게 변형된 덩굴문이 반복적으로 그려져 있다. 아픔에는 두려움과 고통이 따라오는데 붕대에 그려진 덩굴로 인해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고 안락함과 편안함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불러일으킨다. 중국 한자음을 따서 덩굴풀이라는 뜻으로 이런 이름이 붙었지만, 기원이 매우 오래되었고, 분포상태도 매우 광범위하다. 덩굴문은 고대 이집트에서 발생하여 그리스에서 완성되었으며 북아프리카, 시리아, 메소포타미아, 서아시아, 페르시아 등의 제국과 인도, 중국, 한국, 일본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이 덩굴은 겨울을 견뎌낼 뿐만 아니라 덩굴을 이루면서 끊임없이 뻗어나가기 때문에 장수를 상징하게 되었다. 토기나 도자기를 비롯하여 회화 등 다양한 유물에 장식하였다. 덩굴문은 구불구불한 줄기를 표현한 것으로 대개는 다른 꽃무늬와 결합하여 연꽃덩굴무늬, 모란덩굴무늬 등으로 표현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