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전통문양활용

제품디자인

십장생문활용보안문(2582) 크게보기
십장생문 활용 보안문
활용문양
십장생문
문양분류
복합문/십장생문
국적/시대
한국-조선
활용 문양 정보
장수와 길상의 의미를 가진 십장생 중 하나인 사슴을 활용하였다. 아파트 보안문에 사슴문양을 새겨 주민들에게 복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표현하였다. 십장생문은 고급스러운 인상으로 종교적인 시설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공간에서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다. 단조로운 인상을 피하면서도 현대적인 모습으로 재탄생되었다. 십장생으로는 거북(龜)·사슴(鹿)·학(鶴)·소나무(松)·대나무(竹)·불로초(不老草)·산(山)·내(川)·해(日)·달(月)을 꼽기도 하고, 해·돌·물·구름·소나무·대나무·거북·학·산·불로초를 꼽기도 한다. 동양에서 거북은 학과 함께 가장 오래 사는 동물로 알려져 있다. 사계절 푸르른 소나무, 휘지 않고 푸르른 상록수인 대나무, 그밖에 자연의 기본 요소이자 인간의 수명장수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길상(吉祥)들인 해와 달, 구름과 물, 바위를 십장생으로 꼽는다. 십장생은 한국인의 토속자연물 숭배사상을 바탕으로 하면서 중국의 신선사상을 수용해 이루어진 것이다. 고려 말 이색은 『목은집 牧隱集』에 십장생시(十長生詩)를 남겨놓았으며, 조선시대에 세화(歲畵)에는 십장생이 그려져 있었는데 이것을 문 위나 벽에 붙여놓기도 하였다. 십장생 그림은 축수(祝壽)를 뜻하는 관념적 회화이며, 주로 궁중용, 관제용(官制用), 민간용으로 제작된 작품들이 남아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