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전통문양활용

제품디자인

모란문활용데코레이션(1616) 크게보기
모란문 활용 데코레이션
활용문양
모란문
문양분류
식물문/모란문
국적/시대
한국/조선
활용 문양 정보
화려한 모습의 모란꽃은 아름다움이나 행복을 상징한다. 냅킨에 모란꽃이 장식되면서 단조로운 인상을 피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냅킨을 사용할 때마다 모란꽃이 주는 아름다움과 행복을 한번 씩 느낄 수 있고, 단아한 바탕색에 맞추어 옅은 분홍색으로 표현한 모란꽃 문양은 제품에 잘 어울리는 장식 모티브라 하겠다. 중국이 원산지인 모란은 낙엽관목으로 키가 2m가량 되며, 꽃은 지름이 15㎝ 이상으로 매우 큰 편이다. 꽃잎이 중첩된 모양과 잎 가장자리의 갈라진 형태가 매우 화려하며 꽃 중의 왕이라 불렸다. 또한 풍성한 꽃잎은 부귀를 상징하여 부귀화(부귀화)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당나라 측천무후 때 장안에는 모란이 크게 번성하였다고 하며 그 이후 모란꽃은 번영과 창성, 미호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호되었다. 모란은 회화, 자수, 공예품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표현되었는데 장미꽃과 함께 배치하여 부귀장춘(富貴長春), 수석이나 복숭아와 더불어 장명부귀(長命富貴)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고려시대 청자에서 간결하게 도안된 모란이 쓰이기 시작하여 조선시대 분청사기를 비롯하여 청화백자 등에 표현하기도 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