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형태별문양

형태별문양

복자문,태극문,기하문(7108) 크게보기
복자문,태극문,기하문(7108)
문양구분
(3D)
문양분류
복합문/기타
국적/시대
한국/조선
원천유물명
옹기떡살
문양설명
떡살에 복(福)자를 새긴 것을 글자 뜻대로 행복해지기를 기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복자 아래에는 큰 구슬과 작은 구슬무늬를 새겨 놓았다. 장식적인 효과를 위해서이다. 태극은 하늘이고 우주이며 해와 달이기도 하다. 태극은 천지가 개벽하기 이전의 상태로서 우주 만물 구성의 가장 근원이 되는 본체를 일컫는다. 태초에 우주가 생성될 때에 태극이 생기더니, 이 태극이 둘로 갈라져 하나는 음이 되고 하나는 양이 되어 음양의 배합으로 천지의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음양이 변화하여 모든 것이 변화 생성되고 새로워져 발전과 번영을 영원히 계속한다고 한다. 태극무늬에는 태극과 하늘,땅,사람의 조화를 강조하는 삼태극이 나타나기도 하고 간혹 사태극 무늬도 보인다. 이 떡살에는 음양의 조화를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태극무늬가 보인다. 태극무늬 옆에는 별무늬가 새겨져 있다. 하늘을 나타내는 것이다. 맨 아랫단에는 우레무늬가 나타난다. 우레는 만물을 길러주는 요소인데다 그 형상이 연속되어 끊어지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최대의 길상을 나타내는 무늬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