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형태별문양

형태별문양

동경(6946) 크게보기
동경(6946)
문양구분
(3D)
문양분류
복합문/기타
국적/시대
한국/백제
원천유물명
청동제수대경
문양설명
동경 뒷면에는 둥근 뉴가 있다. 뉴는 옆이 트인 모양인데 끈을 꿰어 거울을 잡을 수 있게 한 부분이다. 그 주위에는 끈을 꼬일 수 있는 유(乳) 9개가 있고 그 사이에 초화무늬와 비슷한 형태를 둘렀다. 뉴와 유를 감싸 안으면서 동심원 무늬가 도드라져 있는 그 안쪽과 바깥쪽을 구별하기 위한 것이다. 바깥쪽에는 다시 유 7개가 있고, 그 사이에는 가는 선으로 새긴 사신과 세 마리의 신령스러운 동물무늬를 배치하였다. 거울의 바깥면에는 당초무늬를 둘렀다. 일반적으로 동경에는 동심원무늬를 통해서 내부와 외부를 구별하는 경우가 많다. 둥근 것은 하늘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사신은 동서남북의 사방, 사계절, 오행 중 목,금,화,수를 상징하는 신으로 청룡, 백호, 주작, 현무를 가리킨다. 청룡은 동쪽을 지키는 것으로 오행 중에서 목(木)의 기운을 가리킨다. 백호는 서쪽을 지키는 것으로 오행의 금(金)이다. 주작은 남쪽을 지키는 신으로, 오행으로는 화(火)이고, 봉황무늬와 흡사하다. 현무는 북쪽을 지키는 것으로 거북과 뱀이 한데 얽혀 있는 모습이다. 당초무늬는 당나라 풍의 덩굴무늬를 말한다. 덩굴은 그 줄기가 끊임없이 계속 이어져 나가기 때문에 연면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졌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