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디자인문양

디자인문양

칠보문(9798) 크게보기
칠보문(9798)
문양명칭
칠보문
문양구분
원시문양(2D)
국적/시대
한국/현대
원천유물명
만기사 대웅전 서까래평고대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나무
디자인 요소
가로로 길쭉한 직사각형 테두리 안쪽에 부채모양의 칠보와 나부끼는 리본을 표현한 문양이다. 부채는 활짝 펼쳐진 모습이고 아래를 향해 거꾸로 세워져 있다. 두 개의 부채를 살짝 겹치면서 나란하게 배치했으며 안쪽에는 부채 살을 묘사했고 태극문으로 장식했다. 부채와 좌우에는 바람에 나부끼는 리본이 달려있는데 리본의 가장자리는 곡선으로 처리했으며 안쪽에는 외곽선과 같은 곡선을 넣어 장식했다. 칠보문의 주변 공간에는 원형을 자유분방하게 배치했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생활용품류>그릇, 액자, 다리미, 인테리어 소품
제품디자인>이동용구류 및 교육용품류>필기류, 미술용품
제품디자인>취미 및 레저용품류>악기, 서예용품
패션디자인>섬유류>우산, 넥타이, 스카프, 침구류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디자인 방향성
중앙에 활짝 펼쳐진 부채 세 장을 원형으로 배열한 문양이 있고 그 아래에는 좌우로 길게 뻗어 나가는 리본이 달려있다. 부채의 안쪽에는 태극문이 하나씩 들어가 있으며 부채의 손잡이가 중앙부에 모여 원형을 이룬다. 부채의 아랫부분에는 작은 부채가 거꾸로 세워진 모습으로 배치되어 있다. 가장자리가 곡선으로 표현된 리본은 바람에 나부끼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는데 리본의 안쪽에는 외곽선을 따라 곡선을 넣어 양감을 더해주었다. 칠보문은 예부터 길상과 다복을 상징하는 문양으로 사용자에게 복이 깃 들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은 인테리어용품이나 생활용품에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