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디자인문양

디자인문양

연화문수막새(3852) 크게보기
연화문수막새(3852)
문양명칭
연화문수막새
문양구분
원시문양(2D)
국적/시대
한국/삼국시대
원천유물명
연화문수막새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토제
디자인 요소
활짝 핀 연꽃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연꽃의 가운데에는 둥근 씨방이 있으며 그 안쪽에는 둥근 모양의 씨앗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있다. 씨방 바깥쪽에 원을 한 번 더 둘러 준 후 그 사이 공간에 직선을 빼곡하게 채워 넣었다. 그 주변에는 끝이 넓적하고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간 사다리꼴 모양의 꽃잎이 여덟 장 둘러져 있다. 꽃잎의 외곽에는 여덟 개의 여의두문이 배치되어 있는데 끝이 둥글게 말린 여의두문의 안쪽에는 작은 원형을 꽃모양으로 만들어 표현하였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생활용품류>인테리어 소품
제품디자인>귀금속·보석류>시계, 팔찌, 귀걸이, 브로치
패션디자인>의류 및 패션잡화>여성복·남성복 디자인, 언더웨어, 지갑·핸드백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건축/실내디자인>실내/인테리어 디자인>주거용 실내 디자인, 실내조명디자인
디자인 방향성
하트모양의 꽃잎이 특징적이었던 원형이미지의 요소를 활용하여 화려한 꽃문양으로 변형시켰다. 중앙부에 표현되었던 씨방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길쭉한 꽃잎을 가진 꽃을 넣어 화려한 느낌을 부여해 주었다. 그 바깥쪽에는 길쭉한 형태의 하트모양을 가진 꽃잎을 빼곡하게 배열하여 360° 회전시켜도 같은 모양을 유지하는 방사성구조로 디자인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