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신선로모양토기(3000987) 크게보기 3D 뷰어
신선로모양토기(3000987)
국적/시대
한국/삼국
재질
토제
용도
식기, 부장품, 의례
소장처
부산시립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굽이 달린 신선로 모양의 토기로 화로 모양으로 생겼다 하여 화로 모양 토기로도 불리고 있다. 화로 모양의 그릇받침은 원삼국시대 초기부터 제작이 성행했을 가능성이 크나 실물로 확인되는 것은 드물다. 원삼국시대 말기, 단단한 경질토기가 발생하는 무렵부터는 납작 토기가 주로 사용된 고구려 지역을 제외한 백제, 신라, 가야 지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기대들이 제작되기 시작한다. 기대는 요즘의 화로와 비슷한 모양의 화형 기대, 굽다리 접시를 크게 확대한 모양의 발형 기대, 긴 원통을 세워둔 모양의 통형 기대, 둥근 고리 모양의 환형 기대로 나누어지며, 통형 기대는 대형, 중형, 소형으로 구분된다. 노형 기대는 원삼국시대 후기 덧널무덤에서 많이 출토되는 입이 넓게 벌어지는 화로 모양의 토기를 본받아 제작된 것이다. 주로 신라와 가야의 영역에서 많이 출토되고 있다. 노형 기대는 5세기를 전후해서 발형 기대로 완전히 대체되어 사라진다. 본 신선로 모양 토기는 반구형에 가까운 바닥의 중앙에 원형의 구멍을 뚫고, 원통형의 관을 접합시켰다. 잔 아래에는 낮은 굽을 붙였다. 회전력을 이용해 반구형의 잔을 만든 후, 잔 바닥에 둥근 구멍을 뚫고, 잔 바닥에 길이가 짧은 다리를 붙였다. 다리를 붙인 후, 잔 안쪽에 뚫은 구멍에 맞춰서 그 위에 작은 원통형의 관을 만들어 붙였다. 원통형 관은 잔 아가리보다 높이가 높고, 아가리 아래에 돌대를 돌렸다. 몸통의 한 쪽에는 작은 손잡이를 붙여서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릇에 달린 굽다리에는 사각형의 구멍이 대칭을 이루며 뚫려 있다.
활용설명
신선로 모양 토기의 형태를 완벽하게 표현해 주방용품으로 제작하였다. 표면에 별다른 무늬가 없기 때문에 토기 자체의 형태미를 살리도록 하였다. 현대의 식탁에서 사용하는 신선로의 모습과 유사하지만 토기 자체에서 느껴지는 원시적인 미감을 그대로 맛볼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