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활석(3000949) 크게보기 3D 뷰어
활석(3000949)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석제/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활석은 규산염(硅酸鹽) 광물의 하나이다. 결정편암 속에 함유되고, 사문암과 같은 염기성인 심성암(深成岩)속에 큰 덩어리로 산출되며, 마그네슘을 함유하는 광물의 변질에 의하여 생성된다. 화학성분은 Mg3(OH)2Si4O10이다. 때로는 인상(鱗狀)이나 엽편상(葉片狀)을 이루는데, 대부분 치밀질의 집합체이다. 엽편은 휘기 쉽지만 탄성은 없다. 백색, 은백색, 담녹색이며 때로는 암녹색, 갈색이다. 엽편의 것은 투명하거나 반투명하며, 괴상의 것은 거의 불투명하다. 조흔색(條痕色)은 백색이며, 굳기는 1, 비중은 2.7∼2.8로 칼로 자를 수 있다. 만지면 지방과 같은 감촉이 있다. 가열하면 각섬석 구조(700~900℃), 휘석 구조(1000~1200℃)가 되며, 더 높은 온도(1250~1350℃)에서는 크리스토발라이트와 단사완화휘석으로 분해된다. 활석 중 불순물로서의 철을 거의 함유하지 않는 양질의 것은 아트지(紙)를 가공할 때의 재료가 되고, 그 밖에 화장품이나 활마용(滑摩用), 보온용, 내화재 등에 사용된다. 치밀질인 것은 특히 동석(凍石)이라고 부른다. 어린이들이 쓰는 납석은 주로 파이로필라이트로부터 만드는데, 일부는 동석이 쓰인다. 주산지는 북아메리카, 중국 동북부, 프랑스, 이탈리아, 노르웨이 등이다. 이 활석의 크기는 길이 28㎝, 너비 7㎝, 높이 18㎝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