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광차핀(3000948) 크게보기 3D 뷰어
광차핀(3000948)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금속/철제
용도
생업, 광업, 부품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광차핀은 기계 등의 부품과 부품을 고정시키는 기계요소이다. 탄광에서 광차와 광차를 연결하는 광차 연결링을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광차핀은 테이퍼핀의 일종으로 핀 모양의 쇠막대이다. 테이퍼 핀은 50분의 1의 테이퍼(傾斜, 경사)가 달려 있는 핀이다. 구멍에 박아 부품을 고정시키는 데 사용되며, 크고 작은 여러 종류가 있다. 테이퍼핀을 때려 박으면 단단히 구멍에 들어가서 잘 빠지지 않는다. 코터나 이음 대신으로 사용된다. 광차핀의 재질은 KS E 6013(광차용 연결 핀)의 규정에 맞아야 하며, 핀의 직경은 32㎜이상이어야 한다. 인장강도는 KS D (탄소 강단강품) 1종 (SF34)재질의 인장강도의 하한치를 적용한다. 이 광차핀의 크기는 길이 33㎝, 지름 4㎝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세부적인 표현은 없지만 한쪽에 둥근 고리가 달린 긴 핀 모양의 형태적인 특성을 잘 표현하였다. 광차핀은 광업을 하던 시절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자료로 그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고, 석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던 시절의 생활모습을 그려 볼 수 있게끔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