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풍구(3000945) 크게보기 3D 뷰어
풍구(3000945)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금속/철제
용도
생업, 광업, 작업도구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풍구는 바람을 일으켜 벼, 보리, 팥, 콩, 밀 등 곡물에 섞인 쭉정이나 겨, 먼지 등을 날려 보내는 농기구인데 광산에서는 소형으로 폐유나 톱밥을 이용한 난로에 송풍용으로 주로 사용했다. 풍구는 입으로 불어서 바람을 일으키는 것보다 편리하고 쉽기 때문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지방에 따라 풍로나 풍차(風車)라고도 한다. 풍구는 양쪽에 큰 바람구멍이 있다. 큰 북 모양의 통 내부에 넓은 깃이 여러 개 달린 바퀴를 장치하여 이것을 돌려서 일으키는 바람의 힘으로 위에 올리고 장치한 깔때기 모양의 아가리로부터 흘러내리는 낟알과 티끌, 쭉정이, 왕겨 등의 잡물을 가려내는 장치이다. 광산 현장에서는 소형으로 폐유나 톱밥을 이용한 난로에 송풍용으로 주로 사용했다. 이 풍구의 크기는 길이 17.5㎝, 너비 14㎝, 높이 17㎝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바람구멍이 있는 큰 북 모양인 풍구의 형태적인 특성을 잘 표현하였다. 풍구는 농업과 광업을 하던 시절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자료로 그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고, 석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던 시절의 생활모습을 그려 볼 수 있게끔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