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클리노메타(3000942) 크게보기 3D 뷰어
클리노메타(3000942)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금속/복합금속, 유리
용도
산업, 광업, 측량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클리노메타(clinometer, 클리노미터)는 일반적으로 어느 기준면에 대한 경사를 측정하거나 측량하는 계기의 총칭을 말한다. 지질 조사의 기본은 주향과 경사의 측정하는 것이고, 주향과 경사를 측정할 때는 클리노미터나 브런턴컴퍼스를 이용한다. 클리노미터의 눈금판에는 E와 W가 바뀌어 있다. 주로 광산 측량 기사나 광산 보안계원이 소지하고 갱내 작업장의 주향을 측정할 때 사용한다. 클리노메타는 자침, 고정 장치, 경사추, 수준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침과 경사추로 각도를 읽을 수 있도록 눈금이 새겨진 원판이 붙어 있다. 자침은 특수 합금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영구 자석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경사 추는 클리노미터를 연직 방향으로 세우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되어 있으며, 경사각을 측정할 때는 옆에 붙어 있는 고정 장치를 누르면 경사 추가 고정되어 쉽게 경사각을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주향은 지층면과 수평면의 교선 방향을 진북을 기준으로 측정한 각 지층면과 수평면의 교선의 방향이 북쪽에서 30˚동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면 N30˚E, 서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면 N30˚W라 한다. 경사는 지층면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이다. 경사각이 50˚이고, 남동쪽으로 경사지면 50˚SE, 경사각이 40˚이고, 북쪽으로 경사지면 40˚N 이라 한다. 이 클리노 메타의 크기는 길이 11㎝, 너비 6㎝, 두께 1.5㎝이다.
활용설명
일상생활 속에서도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데 클리노메타의 눈금 등을 모티브로 생활소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석탄을 사용하던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고 추억여행을 선사해 그 시절의 모습을 그려 볼 수 있게끔 한다. 클리노메타는 측량 장치이므로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도 가능하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