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나자식물화석(남방고사리류)(3000923) 크게보기 3D 뷰어
나자식물화석(남방고사리류)(3000923)
국적/시대
호주/고생대
재질
화석
용도
연구, 전시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나자식물(남방고사리류)은 밑씨가 씨방에 싸여있지 않고 밖으로 드러나 있는 식물을 말한다. 종자식물 중의 원시적인 식물군으로서 지질시대의 석탄기에 나타나 페름기에서 쥐라기까지 번성하였다. 그 뒤 점차 쇠퇴하여 오늘날에는 전 세계에 약 62속 670종이 남아 있다. 나자식물은 배주가 대포자엽(大胞子葉)의 표면에 달리므로 씨가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며, 수정할 때 화분으로부터 한 개의 정자가 나와서 난자와 결합하는 단수정이 이루어지고 배젖은 수정하지 않고 형성된다. 글로솝테리다목은 페름기와 트라이아스기 동안에 주로 곤드와나 대륙(Gondwanaland)에 분포하였던 글로소프테리스(Glossopteris) 식물군의 특징적인 화석인 글로소프테리스는 비교적 키 큰 나무로, 잎은 작은 가지 위에 윤생하였던 것으로 생각되며, 하나의 잎은 주맥으로부터 갈라져 나온 세맥들이 망상(網狀)으로 배열되었다.
활용설명
나자식물화석(남방고사리류)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화석에서 보이는 여러 개의 길쭉한 잎을 그대로 반영한 모습이다. 화석에 대해 공부하거나 나자식물의 진화과정을 이해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나자식물화석이 생성될 당시의 자연환경이나 화석이 출토된 지층의 생성시대, 생물의 진화과정 등을 연구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