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방해석(3000903) 크게보기 3D 뷰어
방해석(3000903)
국적/시대
아프리카 짐바브웨/미상
재질
광물/탄산염
용도
암석
소장처
문경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방해석의 화학성분은 CaCO3로, 탄산무수염 광물의 일종으로 영어명은 라틴어인 석회를 뜻하는 ‘calx’에서 유래한다. 석회암은 방해석의 미세한 입자로 되어 있으며 이것이 변성작용을 받아 큰 방해석의 집합체, 즉 대리석이 된다. 열 수 광맥 광상의 맥석광물로서, 초염기성암이나 염기성암에서 맥을 이루어 산출되며, 칼슘이 풍부한 변성암이나 광맥 중에 산출되기도 한다. 백악 · 종유석 · 석순도 미세한 방해석으로 되어 있으며, 무색투명한 방해석을 빙주석(氷州石)이라 한다. 양질의 빙주석은 연마하여 광학 기재로 사용한다. 방해석은 아라고나이트 및 바테라이트와 동질이상인 관계이나 이보다 원자 배열은 더 조잡하다. 육방정계로 굳기 3이고, 비중 2.71이며, 흰색, 무색, 갈색을 띤다. 유리광택을 내며 조흔은 흰색, 쪼개짐은 3방향으로 완전하다. 산에 거품을 내면서 잘 녹는다. 일반적으로 탄산염광물에는 복굴절이 큰 것이 많은데 방해석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투명도가 높고 쪼개짐이 완전하기 때문에 관찰하기가 매우 쉽다. 시멘트를 비롯한 각종 공업원료로서 중요하다. 이 방해석의 크기는 가로 29㎝, 세로 22㎝, 높이 13.5㎝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광물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