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양치류 고사리의 잎(3000891) 크게보기 3D 뷰어
양치류 고사리의 잎(3000891)
국적/시대
미국/고생대
재질
화석
용도
연구용
소장처
문경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고생대의 양치류인 고사리 잎 화석으로 미국에서 발견되었다. 고사리 잎은 고생대 석탄기와 페름기에 번성하였고, 일부는 중생대까지 남았다. 외형은 고사리 식물과 비슷하지만 종자를 맺고, 관다발 물관부에 유연공 헛물관(有緣孔假導管)이 있는 점으로 보아 고사리식물이 겉씨식물로 이행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곤드와나 대륙의 표지가 되어 있는 글로소프테리스(Glossopteris)는 여기에 속한다. 베네티테스(Bennettitales)부터 속씨식물의 특징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줄기와 잎이 양치식물과 비슷하지만 생식기관은 대·소포자낭이 있으며 대 포자낭의 구조가 양치식물과 전혀 다르다. 처음에는 배주가 노출되거나 배상체로 싸여 있었지만 케이토니아목(Caytoniales)나 글로솝테리다목(Glossopteridales)에 속하는 식물처럼 점차 엽신이 특수하게 변하여 배주를 보호한다. 초창기의 종자 고사리류의 잎은 양치식물의 잎 같지만 점차 소엽의 수가 줄어들며 장상복엽(Caytonia)을 거쳐 단엽으로 된 것까지 있다.
활용설명
양치류인 고사리 잎 화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화석에서 보이는 고사리 잎의 형상을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화석에 대해 공부하고, 지질시대를 측정하거나 퇴적 당시의 환경을 해석하여 고기후를 알게 해준다. 고사리 잎의 생물학적 진화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