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공룡알(3000874) 크게보기 3D 뷰어
공룡알(3000874)
국적/시대
한국/중생대
재질
화석
용도
연구용
소장처
문경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중생대 공룡알 화석이다. 공룡은 트라이아스기 말에 처음 등장한 이후 백악기 말 생물계의 대량 멸종이 나타나기 전까지 파충류와 공룡이 크게 번성했던 기간으로서 공룡의 시대라고 불리기도 한다. 공룡알 화석은 1869년 프랑스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현재까지 전 세계 199지역에서 발굴되고 있다. 특히 중국, 몽고, 아르헨티나, 인도, 미국 등지에서 많은 화석들이 발견되고 있다. 현재까지 발굴된 공룡알 화석의 대부분은 백악기 이후의 것들로서 표본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초식류의 공룡알 화석이다. 일반적으로 동그랗게 생긴 것은 초식공룡의 알로, 길쭉한 형태는 육식공룡의 알로 알려져 있는데, 표본은 초식공룡의 알로 추측되며, 또한 그 표면이 울퉁불퉁한 것이 특징으로 아마 화석으로 생성된 후 지각 변동에 의해서 표면 일부가 변했으리라고 생각되며 퇴적암의 거친 단면을 그대로 보이고 있다.
활용설명
공룡알 화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화석에서 보이는 공룡알의 형상을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화석에 대해 공부하고, 지질시대를 측정하거나 퇴적 당시의 환경을 해석하여 고기후를 알게 해준다. 공룡의 진화와 멸종을 설명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