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운석(캐니언 디아블로)(3000841) 크게보기 3D 뷰어
운석(캐니언 디아블로)(3000841)
국적/시대
미국/시대미상
재질
석(石)
용도
연구용
소장처
목포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운석(meteorites)이란 지구권 밖에서 유래한 암석의 파편이 지구 대기권을 통과한 후 지표에서 발견된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부분의 운석은 화성과 목성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수많은 소행성의 집합체인 소행성대에서 유래했다고 생각되며, 일부 운석은 소행성대가 아닌 태양계의 다른 지역의 소행성이나, 행성, 또는 행성의 위성에서도 유래했음이 밝혀졌다. 운석은 그 성분에 따라 크게 석질운석과 철질운석으로 나뉘며, 철과 석의 상대적인 차이나 성분량에 따라 석철질 등으로 구분된다. 본 운석 파편은 1950년에 미국의 애리조나주 북쪽의 캐니언 디아블로 근방에서 발견 한 것이며, 지질학자의 조사에 의하면 약 2만 년 전에 낙하하였을 것이라고 추측되는데, 구덩이의 지름이 1,280m이고, 깊이가 175m이다. 이 크기의 운석공이 생기려면 약 6만 t의 운석이 낙하하였을 것이라 추측되며, 그 운동 에너지는 대략 30Mt의 수소폭탄과 같은 위력이라고 생각된다. 운석을 분석해 본 결과 거의 모든 화학원소가 발견되었고, 나이도 45억 년이나 되는 것도 있어 복잡한 열적 또는 화학적인 역사를 겪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유성체가 왜 화학적으로 분화되었는지 확실하게 알려지지는 않았다.
활용설명
운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운석은 외계로부터 온 별이나 행성의 구성 물질로 태양계 초기의 기록을 거의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여러 밝혀지지 않은 태양계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지구의 탄생과 우주의 탄생을 밝히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