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루비(3000824) 크게보기 3D 뷰어
루비(3000824)
국적/시대
인도/시대미상
재질
광물/산화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목포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루비는 Al₂O₃의 화학 조성식을 갖는 육방정계의 광물로 강옥 중 붉은색을 띠는 광물을 말하며, 홍옥이라고도 한다. 불순물 없이 순수한 것은 무색투명하지만, 불순물 원소의 종류나 양에 따라 적색(루비), 청색(사파이어), 황색(오리엔탈토파즈), 녹색(오리엔탈 에메랄드), 자색(오리엔탈 아메디스트), 흑갈색 등 갖가지 색조(色調)를 나타내며, 이에 따라 보석명이 붙여지고 있다. 주로 편마암, 결정편암, 페그마타이트, 접촉변성암, 납석광상(蠟石鑛床) 등에서 산출된다. 보석은 주로 표사광상(漂沙鑛床)으로서 미얀마, 스리랑카 등지에서 산출된다. 강옥의 미세한 결정이 자철광(磁鐵鑛), 적철광(赤鐵鑛)과 함께 다량으로 산출되는 경우에는, 에머리광상(emery鑛床)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매우 단단하므로 연마재용(硏磨材用)으로서 채굴된다. 강옥은 인공적인 베르누이법으로 쉽게 합성되어 정밀기계의 베어링, 합성 보석 혹은 레이저용 결정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 열수합성법, 플럭스법(flux)으로도 합성되고 있다. 루비의 굳기는 9, 비중은 3.9~4.1이다. 또한 정열적인 애정을 의미하는 사랑의 돌로 7월의 탄생석으로 분류된다. 루비란 라틴어의 루브럼(Rubrum)에서 유래된 말로 빨갛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코런덤(Corundum), 즉 알루미늄 옥사이드 강옥 중에서 붉은색의 투명한 돌을 루비라고 부르며 그 외의 것은 모두 사파이어라고 부른다. 루비는 코런덤 중에서 가장 고가로 취급되는 매우 아름다운 보석이다. 루비와 사파이어는 코런덤 안에서 남매와 같은 돌로서 만약 품질에서나 연마 상태, 무게가 같다고 한다면 단연 사파이어보다는 루비의 가격이 현격히 높다.
활용설명
루비를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붉은색을 띠는 루비의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광물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보석으로 가공될 루비에 대한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