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유개장경호와 발형기대(3000788) 크게보기 3D 뷰어
유개장경호와 발형기대(3000788)
국적/시대
한국/삼국
재질
토제/경질
용도
부장품, 제기
소장처
대가야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장경호는 음식을 담아두거나 운반하는 데에 쓰이는 그릇으로 목이 그릇 높이의 1/5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말한다. 굽다리접시와 함께 신라 토기의 대표적 종류이다. 긴 목이 달린 항아리는 신석기시대부터 보이며 청동기와 초기 철기시대에도 계속 이어진다. 신라의 긴 목 항아리는 원삼국시대 말기에 회청색 경질토기로부터 출현하여 굽다리접시나 그릇받침 등과 함께 신라 토기의 주류를 이룬다. 긴 목 항아리의 특징인 납작한 밑바닥에서 둥근 밑바닥으로의 변화는 김해토기 시대에 이루어진 것이지만 긴 목은 물의 운반과 저장 등 새로운 생활양식의 필요에서 생겨난 신라 토기의 자체적 발명으로 보인다. 기대는 그릇을 받치는 받침대로 수발부(受鉢部, 그릇을 받쳐두는 부분)와 대각부(臺脚部, 굽다리 부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구분할 수 없는 똬리 모양도 있다. 유개장경호라는 것은 뚜껑이 있다는 것으로 뚜껑의 경우는 꼭지 모양에서 차이가 난다. 가야의 것은 단추형이 많고, 신라의 것은 투공이 조성된 굽형이 많다. 뚜껑에 따라서는 외면에 무늬를 새겨 장식한 경우도 있는데, 점열문으로 장식한 경우가 많다. 그릇받침은 원삼국시대 초기부터 제작이 성행했을 가능성이 크나 실물로 확인되는 것은 드물다. 원삼국시대 말기에 단단한 경질의 도질토기가 발생하는 무렵부터 가야, 신라 지역의 전 지역에 걸쳐 대량으로 출토되고 있으나 백제지역에서는 공주, 부여 지방에 한정되어 소수의 그릇받침이 발견되었다. 고구려 지역에서는 아직 발견된 예가 없는 것으로 보아 낙동강유역을 중심으로 발달했던 토기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릇받침 가운데 화로 모양과 바리 모양의 경우 접시부분이 넓고 깊어서 일반 용기로도 사용될 수 있으나 원통 모양과 고리 모양은 그릇을 받치는 용도 이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 될 수 없다. 그릇받침은 분묘 유구 등의 의례 유구나 무덤 주위에 돌린 도랑, 무덤 내부에서 많이 출토되고 있다. 특히 대형의 원통 모양 그릇 받침은 무덤의 특정 지점이나 돋보이는 곳에서 출토되고 있는 점들로 미루어 의례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유개장경호는 긴 목의 외면을 물결무늬(波狀文)로 장식하였는데, 이처럼 목에만 물결무늬 장식을 한 것은 가야에서 출토되는 장경호의 특징이다. 뚜껑에는 단추 모양의 손잡이가 달려 있고, 장경호의 윗부분보다 지름이 넓어 감싸듯이 덮고 있는 형태이다. 발형기대는 발형의 접시 부분과 아래로 갈수록 폭이 넓어지는 나팔 모양의 다리 부분이 합쳐진 형태이다. 접시 부분은 장경호의 목 부분과 같은 물결 무늬로 장식하였고, 다리 부분은 위아래에 동일한 모양의 구멍이 뚫려 있다.
활용설명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형태의 유개장경호와 발형기대를 그대로 활용해 생활소품을 개발하였다. 장경호의 목과 발형기대의 접시부분에 보이는 물결문과 다리부분의 투창도 그대로 반영하였으며, 굽다리와 목 등 항아리의 형태미를 잘 살렸다. 투창을 뚫은 것은 성형 시의 터짐을 방지하는 동시에 당대의 조형적 관점을 보여주는 단서이며 장식성이 높아 시각적 즐거움뿐만 아니라 단조로운 일상에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