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유개장경호(3000780) 크게보기 3D 뷰어
유개장경호(3000780)
국적/시대
한국/삼국
재질
토제/경질, 연질
용도
제기/부장품
소장처
대가야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장경호는 목이 그릇 높이의 1/5 이상으로 길게 붙어있는 항아리를 말한다. 장경호는 굽다리가 달린 것과 달리지 않은 것으로 구별된다. 뚜껑에는 1줄의 침선이 둘러져있고 뚜껑 손잡이에는 방형 투공이 나 있다. 장경호는 연회색을 띠며 경질이다. 목은 직선으로 올라가며 목 부분에는 밀집 파상문이 시문 되어있다. 몸통은 둥근 형태이며 바닥은 둥글게 처리했다. 이 유개장경호는 암회색을 띠는 경질의 장경호와 붉은색을 띠는 연질의 뚜껑으로 이루어져있다. 뚜껑은 오목한 그릇을 엎어놓은 모양이며 중앙에는 작고 둥근 손잡이가 부착되어있다. 장경호의 몸통은 중상위에 최대 지름을 가진 마름모꼴 형태이며 바닥은 좁고 편평하다.
활용설명
뚜껑과 한 세트를 이루는 유개장경호를 활용하여 맛과 향을 더욱 살리며 영양분 파괴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전통적인 항아리로 제작했다. 단순하지만 시간의 흔적과 어우러진 고풍스러운 멋이 느껴진다. 디자인은 독특하고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쉽다. 또한 자연친화적인 재료로 만든 그릇을 통해 건강한 식탁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