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유개단경호(3000776) 크게보기 3D 뷰어
유개단경호(3000776)
국적/시대
한국/삼국
재질
토제/연질, 경질
용도
제기/부장품
소장처
대가야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단경호는 둥근 몸통에 짧은 목이 달린 토기를 일컫는다. 목 짧은 항아리는 와질토기에서 시작된 것으로서 기원후 1세기부터 출현하여 백제, 신라, 가야 등 삼국시대 한강 이남의 여러 지역에서 사용되었다. 배부른 몸통에 목이 짧고 입이 넓은 토기로 표면에 무늬가 없는 것도 있으나 와질토기와 같이 전신에 타날문이 보이는 것이 많다. 초기 단경호의 형태는 바닥이 둥글게 튀어나온 원저단경호의 형태였으나 점차 발전하여 돗자리 무늬, 격자무늬, 평행타날이 새겨져 있고, 구멍 뚫린 귀를 붙이거나 둥근 파수를 붙여나갔다. 본 유개단경호는 뚜껑 달린 목이 짧고 배부른 몸통을 가진 항아리를 일컫는다. 뚜껑은 연갈색을 띠는 연질로 뚜껑의 가운데에는 둥근 손잡이 모양의 꼭지가 달려있다. 경질로 회색을 띠고 있으며 동체의 최대 동경은 상위에 위치하며 바닥은 편평하다.
활용설명
단경호의 우아한 곡선과 담백한 형태미를 강조하여 소박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이 느껴지는 주방용기이다. 재료가 가진 특성을 그대로 살려 따뜻한 사람의 숨결이 느껴지는 감정적 교감을 선사한다. 심플한 디자인은 주방 분위기를 차분하게 가라앉혀주며 자연스러운 멋을 더해주어 품위 있는 상차림을 선사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