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청동은입사향완(3000751) 크게보기 3D 뷰어
청동은입사향완(3000751)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금속/동제합금
용도
불교, 공양
소장처
국립전주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향로 중에서 특히 아가리 부분에 전(搌)이 달린 완형의 몸통에 나팔형의 굽다리가 달린 고배형(高杯形)의 향로를 완형 향로(垸形香爐), 즉 향완(香垸)이라 한다. 향완은 고려와 조선시대에 사찰에서 흔히 사용하던 향로이다. 대개 표면에 금이나 은을 입사(入絲, 철이나 구리 등의 금속표면에 선이나 면으로 홈을 파고 여기에 다른 금속을 박아 넣는 금속공예)하여 여러 가지 문양이나 공양자(供養者)들의 발원(發願) 기록들을 남긴다. 이 향완 역시 아가리와 몸통, 굽다리의 표면에 금과 은으로 입사(入絲)를 하여 문양과 범자(梵字) 등을 새겼다. 아가리 부분에는 활짝 핀 연꽃과 덩굴을 가득 표현하였고, 그 위에 복련(覆蓮)의 연꽃을 돌아가며 나타냈다. 몸통에도 범자와 함께 연꽃, 덩굴을 표현하였다. 명문(銘文)이 없어 제작지, 발원의 동기, 공양자 등을 알 수 없다.
활용설명
향완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 생활소품으로 제작하였다. 입사를 사용한 화려한 문양을 살려서 사실적으로 나타냈다. 넓게 챙을 이루는 아가리와 굽다리, 몸통의 특징을 살려서 형태미를 표현하였다. 불교의식이나 제사 등에 주로 사용되었으므로 신성함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당시 사람들의 미적 관심과 제례에 임하는 경건한 마음을 엿볼 수도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