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수은병(3000719) 크게보기 3D 뷰어
수은병(3000719)
국적/시대
프랑스/현대
재질
금속/철제
용도
수로, 신호기
소장처
국립등대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바벨식 등명기에 사용되는 수은을 보관하기 위한 통으로 프랑스에서 제작되어 1903년~1968년까지 사용되었다. 재질은 철재이다. 유인등대에서 사용하는 바벨식 등명기를 회전시키기 위하여 렌즈가 부착되어 있는 회전판을 수은 통해 띄워 놓고 회전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여기에 소모되는 수은을 보충하기 위한 수은을 보관하는 통이다. 수은의 원소기호는 Hg이고 주기율표 2B 족에 속하는 아연족 원소의 하나이다. 원자량 200.59. 원자번호 80으로 상온(常溫)에서 액체인 유일한 금속이다. 액체 수은은 공기 중에 방치하면 증기 상태로 조금씩 확산된다. 이것을 조금씩이라도 장기간 흡입하면 중독 증상이 나타난다. 수은 화합물에도 유독한 것이 많은데, 예를 들면 염화 수은(Ⅱ)은 치사량이 0.6g이고, 또 유기수은에 의한 중독은 미나마타병을 비롯한 공해문제로 잘 알려져 있다.
활용설명
수은 병을 활용해 문구나 완구 형태로 개발한 하였는데 색다른 시각적 즐거움과 바닷길을 안내하는 등대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다. 비교적 현대까지도 사용된 수은 병을 아이들이 쉽게 접하는 문구나 완구 형태로 개발하여 보다 쉽게 과학기술의 발달과 교통, 통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