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원반(3000702) 크게보기 3D 뷰어
원반(3000702)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나무
용도
밥상
소장처
가톨릭관동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원반은 식기를 받치는 작은 규모의 상으로, 소반을 일컫는다. 이 원반은 강원도에서 생산된 소반이다. 평평한 반면(盤面)의 통판 널과 여기에 연결되는 다리로 이루어진다. 반(盤) 아래에는 여러 가지 조각이나 문양으로 장식한 난간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리를 견고하게 하여 주는 중대(中帶)와 족대(足臺)가 있다. 이 소반은 굵은 통나무를 물레로 돌려 깎은 둥근 상이다. 이와 같은 원반은 대부분 강원도 지방에서 제작되었고 주로 파기 쉬운 피나무를 이용하고 있는데 여러 행사에 간편하게 사용되는 외상이다. 이 소반은 굵은 통나무를 물레로 돌려 깎은 둥근 상이다. 이와 같은 천판의 형태가 둥근 소반으로, 통이 큰 아름드리 나무를 이용하여 굽다리까지 한꺼번에 깎아 만든 통반(쟁반소반)을 일컫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다리의 형태에 관계없이 천판이 둥근 것을 총칭한다.
활용설명
강원도에서 제작된 원반을 활용하여 오늘날에도 사용할 수 있는 소반을 개발하였다. 원반의 특징을 잘 살리기 위해 위판은 원형으로, 원통형으로 표현했다. 여러 가지 크기로 만들게 되면 좌식책상이나 다과상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용성과 함께 강원도 전통 가구의 하나인 소반이 갖는 아름다움을 그대로 보여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