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김수환 추기경 동상(두상)(3000644) 크게보기 3D 뷰어
김수환 추기경 동상(두상)(3000644)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금속/동합금제
용도
종교신앙
소장처
가톨릭대학교 전례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김수환 추기경(1922~2009)은 가톨릭 성직자로서 대한민국 최초의 추기경이 되었다. 1922년 6월 3일 독실한 가톨릭 집안의 막내로 출생하였다. 가톨릭대 신학부에서 신학을 전공하였으며 1951년 사제품을 받았다. 1966년 초대 마산교구장을 거쳐 1968년 대주교로 승품한 뒤 서울대교구장에 올랐다. 1969년 교황 바오로 6세에 의해 한국 최초의 추기경이 되었다. 1968년 서울 대교구장 취임사에서 ?교회의 높은 담을 헐고 사회 속에 교회를 심어야 한다?고 밝히면서 교회 쇄신과 현실 참여 원칙에 따라 가난하고 봉사하는 교회, 한국의 역사 현실에 동참하는 교회상을 제시하였다. 또 ?존엄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공동선의 추구?를 사회 교리로 주장하였다. 취임사와 사회 교리로 인해 교회 안팎의 젊은 지식인과 노동자들로부터 지지를 얻었고, 이후 시국 관련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동상은 김수환 추기경의 두상으로 청동으로 제작되었다.
활용설명
한국 가톨릭계를 대표하는 인물이자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온 김수환 추기경의 동상이다. 추기경의 삶과 내면이 표현된 동상을 바라봄으로써 경건하고 차분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