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이콘화(자비의 성모)(3000637) 크게보기 3D 뷰어
이콘화(자비의 성모)(3000637)
국적/시대
러시아/시대미상
재질
나무
용도
종교신앙, 기독교
소장처
가톨릭대학교 전례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플라스틱(FDM/FFF)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이콘화(icon)는 벽화나 모자이크, 목판 등에 예수 그리스도, 성모 마리아, 성인, 천사 또는 그리스도교 신앙의 신비들을 그린 그림을 말한다. 기독교에서 이콘화는 구약성서, 신약성서 및 이를 보족(補足) 하는 외전(外典) 및 성인전(聖人傳)을 전거(典據)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본 이콘화는 자비의 성모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블라디미르의 성모로도 알려져 있는 것으로, 마리아가 어머니로서 아기 예수를 다정하게 감싸 안고 있는 모습니다. 이런 유형은 9~10세기에 비잔틴에서 처음 생겨났다. 아기예수와 성모 마리아가 볼을 맞대고 있으며 아기예수는 한 팔로 성모의 목을 감싸고 있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친근감을 불러일으키며, 서로가 무언가를 속삭이는 듯하다. 자비의 성모는 어머니와 아기가 내면부터 깊이 하나로 결속되어 있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성모의 겉옷인 마포리온(maphorion)에 두 개의 별이 있다.
활용설명
자비의 성모를 표현한 이콘화를 재현해 관광, 전시상품으로 제작하였다. 소장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원래의 모습을 고스란히 반영하였다. 고풍스럽고 단정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도 용이하며 종교적인 의미를 자연스럽게 드러내어 친근함과 평온함을 전달하고자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