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청동향완(3000615) 크게보기 3D 뷰어
청동향완(3000615)
국적/시대
한국/고려
재질
금속/동합금제
용도
종교신앙, 공양
소장처
가톨릭관동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청동 향완은 향을 피우는 그릇을 일컫는다. 향완은 금속이나 도자기로 만들어지며 모양도 다양하다. 자루가 있는 것은 병 향로, 없는 것은 치향로, 뚜껑이 없고 윗부분이 그릇형으로 되었으며 나팔 모양의 높은 대를 갖춘 고배형을 향완(香浣)이라 한다. 고려 전기는 대체로 세련된 곡선을 보이는 타원형의 몸통과 날씬한 기형을 볼 수 있는 반면에 고려 후기 이후부터 조선시대까지는 몸통이 둔중하고 직립된 원통형과 바닥 부분이 배부른 형태로 바뀌어간다. 이 향완은 사찰에서 불상 또는 경배의 대상 앞에 향을 피우는 의식용 향로로서 향신(爐身)과 받침으로 이루어져 있다. 향신은 둥근 밑으로부터 벌어져 올라가 아가리 부분에서는 밖으로 벌어지다가 입술에서는 각을 이루고 꺾여 곧게 올려 마무리되었다. 받침은 나팔을 엎어놓은 모양이다. 아래 부분은 1단의 층이 있는 단으로 처리하여 굽을 형성하였다. 몸통의 중간쯤에서 약간 튀어나온 양각선대를 두었을 뿐 문양은 없으며 표면에 녹청색의 녹이 퍼져 있다.
활용설명
청동 향완의 형태를 반영해 관광, 전시상품으로 제작하였다. 원래는 제례나 의례 등의 특수용도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향완에 별다른 문양이 없으므로 향완 자체의 조형성과 독특한 형태미를 살릴 수 있도록 만들어 당시 사람들의 예술성과 종교를 대하는 자세를 엿볼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