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대부장경호(3000483) 크게보기 3D 뷰어
대부장경호(3000483)
국적/시대
한국/가야
재질
토제/경질
용도
부장품
소장처
경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장경호는 목이 그릇 높이의 1/5 이상으로 길게 붙어있는 항아리를 말한다. 장경호는 굽다리가 달린 것과 달리지 않은 것으로 구별된다. 본 대부장경호는 경남 산청에서 출토되었다. 아가리가 일부 결실되었는데 목부분은 밖으로 약간 벌어지면서 올라오다가 아가리 끝에 이르러 밖으로 벌어진다. 몸체는 약간 납작한 구형을 이루고 있고 다리는 나팔처럼 벌어져 있다. 목부분은 뚜껑이 없는 형식이며 중간부에 두 줄의 돌대, 아랫부분에 한 줄의 돌대가 돌아간다. 목부분과 몸통의 경계에도 희미하게 한 줄의 돌대를 돌렸다. 몸통부의 중간에는 굵은 침선이 한 줄 돌아가고 그 아래에 두 줄의 얇은 침선이 돌아간다. 굽다리에는 5개의 마름모꼴 구멍이 뚫려있고 그 아래에 한 줄의 돌대를 돌렸다. 토기면은 회전물손질 또는 물손질로 표면을 다듬었으며, 몸통의 상부 및 중하부에는 종방향의 평행타날 흔적이 남아있다.
활용설명
장경호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 생활소품으로 제작하였다. 일부에 보이는 타날흔과 다리에 보이는 구멍 등 형태적인 특성을 잘 살려서 재현하였다. 요즘에는 이런 종류의 항아리를 사용하지 않지만 독특한 형태를 통해 토기가 가진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